검색어 입력폼

[사회과학]주 5일근무제가 부동산 시장에 미치는 영향연구

저작시기 2005.07 |등록일 2006.12.10 한글파일한글 (hwp) | 16페이지 | 가격 2,500원

소개글

정말 열심히 작성하였습니다... 많은 관심 바랍니다.

목차

Ⅰ 서 론
연구목적 및 방법

Ⅱ 주 5일 근무제가 부동산 시장에 미치는 영향

1. 주 5일 근무제의 개황
2. 라이프스타일이 바꾸는 부동산 시장의 새 패러다임
3. 주 5일 근무제가 부동산 시장에 미치는 영향

Ⅲ 요약 및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신에서 인간 본연의 모습으로’ 라는 르네상스로 근대를 맞이했다면 21세기 현대는 ‘일에서 여가생활로’ 라는 현대판 르네상스가 시작되고 있다.
업무 위주의 삶에서 여가생활이 차지하는 부분이 커지면서 옛날 사람들이 르네상스 시절에 그러했듯이 사회 전반적으로 많은 변화를 원하고 시도하며, 또한 실제로 여러 가지 생활 패턴이 변하고 있다.
가장 대표적인 것이 바로 올해 7월 본격적으로 시행된 주5일 근무제이다. 업무 위주에서 여가생활 위주로의 생활 패턴을 보다 적극적으로 실천 할 수 있는 계기가 마련된 것이다.
주 5일 근무제로 사람의 행동과 의식이 변하면서 부동산 패러다임 또한 변할 것이다. 기존 서울 및 주변 신도시 등 업무와 통근 편의성을 선호하는 주거지에서, 여가 생활 편의성도 주거지 선택 시 고려해야할 요소로 자리매김 할 것이다. 다시 말해 서울로의 접근성이 좋으며, 문화도권 접근성이 좋은 지방 도시로, 그 중 레저 및 각종 여가 생활을 쉽게 즐길 산업과 연계해 활성화 될 수 있는 지역이 각광받게 될 것이다.
그럼 어느 지역이 주 5일 근무제로 떠오르는 지역이 될 것인가?
먼저 추천 할 곳은 천안, 아산이다. 고속철도 개통으로 인해 서울로의 접근이 기존 수도권보다 수월하다. 또한 신행정수도 이전으로 발전 가능성이 매우 높다. 대규모 아파트단지가 들어서면서 편의시설 및 생활 여건 또한 좋아질 것이다.
다음으로는 가평,양평, 춘천이다. 북한강을 끼고 있어 매우 아름다운 경관을 즐길 수 있다. 동서고속도로(서울~춘천~양양)와 경춘선 복선화가 개통되면 서울 접근성이 매우 좋아질 것이다. 또한 양평은 현재 경기도가 구상하고 있는 제3 영어마을 유치를 추진 중이다.
마지막으로 남원주, 원주를 꼽을수있다. 중앙선 복선화 개통 수혜 지역인데다 동서고속도로가 개통되면 영동고속도로 체증이 해소되면서 서울 접근이 수월해 질 것이다. 또한 각종 리조트 및 관광자원으로 접근성 또한 유리하다. 원주는 혁신 산업클러스트가 추진되는 지역으로 발전 가능성이 높다.
이들 지역은 먼저 집값이 서울보다 저렴해 더 나은 주거공간을 얻을 수 있다. 자연환경이 좋으며, 인근 관광자원을 손쉽게 이용할 수 있어 여가생활을 다양하게 즐길 수 있다. 또한 춘천 및 원주는 비투기과열지구로서 투자자들 입장에서는 매우 좋은 여건을 갖추고 있다고 볼 수 있다.

이들 지역에서 최근 레저형 아파트 등 많은 분양 물량이 쏟아지고 있다. 하지만 사람들은 옛날과 마찬가지로 큰 관심을 갖지 않는다. 그 이유는 첫째 남들이 안하니까, 둘째 기존 생활방식을 바꾼다는게 쉽지 않기 때문이다.
물론 주 5일 근무제 라는 하나의 호재로 이 지역에 투자 및 거주지를 옮기라는 것은 무리가 있을 수 있다. 하지만 인간위주의 사회에서 신(神)사회가 다시 안 오듯이 미래는 여가생활이 우리 삶에서 차지하는 비중은 더욱 커질 것이다.
이에 본고에서는 주 5일 근무제의 시행으로 바뀌게 될 부동산 패러다임 한국노총 중앙연구원 [노동시간단축의 쟁점과 과제] -주 40시간제 도입에 관한 연구
과 주 5일근무제가 부동산 시장에 어떠한 영향을 미칠 것 인지에 대하여 각종의 문헌기록과 정부의 정책적 전망을 토대로 살펴보도록 하겠다.

참고 자료

김환일, 근로시간단축의 이해와 과제, 한국경영자총협회, 노동경연구원, 2000.
김영혜 現 서해대학 부동산학과 교수
한국노총 중앙연구원 [노동시간단축의 쟁점과 과제] -주 40시간제 도입에 관한 연구
삼성경제연구소 [주5일 근무의 실시조건]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