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알레르기와 질병

저작시기 2006.01 |등록일 2006.12.10 한글파일한글 (hwp) | 10페이지 | 가격 1,000원

소개글

알레르기와 식중독에 대한 자료입니다.
알레르기에 대한 정의는 물론 주위 사람들 중 대부분이 가지고 있는 아토피에 대해서도 조사해서 예방책과 관리 등을 조사하고 식중독의 종류와 발생균 증상등을 상세히 수록하였습니다.
또한,자료가 발표자료라 보기 쉽고 사진 자료와 같이 상세히 조사하여 작성하였습니다.
많은 도움 되기를 바랍니다.

목차

■알레르기의정
● 3대 알레르기 질병
◎ 아토피,천식,비염 알레르기 3대 행진 
1. 아토피성 피부염
2. 천식 
3. 알레르기성 비염
◎ 알레르기, 조기에 잡아야 하는 이유 

■식중독 
식중독 지수의 의미 및 기상예보시언급할 사항
◎ 독소형 식중독  
(가) 포도상구균 식중독  
(나) Botulinus 식중독
(다) Bacillus cereus 식중독
(라) Allergy 성 식중독

★ “알레르기와 식중독”을 조사하면서 느낀점

본문내용

한편, 아르튀스는 토끼에 이종단백질을 주사하여 일정기간 후에 소량의 같은 물질을 피하에 재주사하였더니 국소에 부종(浮腫)이나 괴사(壞死)를 수반하는 염증성 반응이 나타나는 것을 발견하였다. 이들의 실험적 사실에 더하여, 피르케는 사람의 두 번째 종두에서는 제1회 때보다 피부반응이 빠르고 또한 강하게 나타나는 사실과, 혈청병에서는 약 1주일 후에 제1회의 증세가 나타나는데, 제2회 이후에서는 주사 직후에 증세가 나타나는 등, 광범위한 임상적 관찰을 기초로 하여 알레르기의 개념을 도입한 셈이다.

즉, 아나필락시스나 혈청병, 이른바 특이체질 등 외에, 개념이 일단 명백해진 면역 현상도 포함하여 모두 항원항체반응에 의한 생체반응으로 보고, 강화된 반응 능력의 경우가 과민증(감수성 항진)으로서 아니필락시스이며, 약화된 반응 능력을 감감수성(減感受性) ·무감수성 또는 면역이라고 하였다.
■식중독

◈ 식중독 지수가 35-50이면10시간 이내에 식중독이 발생 우려가 있으므로 식중독주의를 예보. 지수 50 이상이면 7시간 이내에 식중독이 발생할 우려가 있으므로 식중독 경고를 예보

※ 특히 조리실의 온도는 상온보다 5℃이상이 높으므로 음식물이 상하기가 쉬우므로 음식물의 보관 등에 주의를 요하고 음식물의 저장, 운반시에는 적정온도에서 취급되어져야 식중독을 예방할 수 있습니다.

①지수 86이상
기온 35℃이상인 경우로서 음식물을 방치할 경우 3∼4시간이 경과하면 살모넬라균, 황색포도상구균, 장염비브리오균 등의 식중독 발생이 대단히 우려되므로 식품의 취급에 특별히 주의를 하여야 합니다.

②지수 58-85
기온 30-35℃인 날로 4∼6시간이 경과하면 식중독균인 살모넬라균, 황색포도상구균....

참고 자료

www.naver.com
www.paran.com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