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당뇨병 운동처방법

저작시기 2006.12 |등록일 2006.12.10 한글파일한글 (hwp) | 7페이지 | 가격 1,000원

소개글

당뇨병 운동처방 레포트 입니다. 참고문헌도 달았으니 좋은 레포트 쓰시는데 도움이 될껍니다.
수고하세요~

목차

당뇨병 운동처방
결석-요로결석, 신장결석, 담낭결석등.
신장염
참고문헌

본문내용

당뇨병 운동처방

<종목>
걷기운동
-당뇨병의 예방과 치료에 도움이 되는 걷기 운동은 최대심박수의 60%~75%의 중강도로 꾸준히 한다. 걷기운동은 서서히 강도를 높여 가는 형태가 좋으며 과도하거나 무리한 운동 목표를 세우지 않는 것이 좋다.
일주일에 5~6일 실시한다.
5일: 3일 실시하고 1일 휴식하고 다시 2일 실시.
6일: 3일 실시하고 1일 휴식하고 다시 3일 실시.
식후 1~2시간 후에 실시하며, 1일 운동 시간은 60분이면 충분하다.
만일 걷기운동 전 혈당이 300mg/dl 이상이면 걷기운동을 연기 하는 것이 좋으며, 운동전 혈당치가 100mg/dl 이하일 경우 걷기운동전에 약간의 간식을 먹는 것이 저혈당을 막을 수 있다.
걷기운동은 60분 이상 지속 하는 것은 좋지 않다. 장시간 걷기운동을 할 경우 인슐린을 맞거나 경구혈당 강화제를 복용하는 당뇨인 들에게 저혈당 증세가 나타날 수 있으므로 운동 시 골격근의 상해가 일어날 가능성이 있기 때문이다.
그러므로 운동시간은 운동 강도를 적절히 고려해서 실시해야 한다.

야외운동-스트레칭 위주의 준비운동을 10~15분 시행한 뒤, 30분 이상 산보(60~70분/m, 3.5~4시/km ), 속보(80~90분/m, 5~5.5시/km), 급보(100~110분/m, 6~7시/km)를 시행한다.
트레드밀 운동-스트레칭 위주의 준비운동은 10~15분 시행한 뒤, 경사각 0도에서 처음속도를 4.0km에 맞춰 10분간 산보한다. 4.5km에서 5분간 산보, 그 다음 5.0km에서 5분간 속보, 5.5km에서 5분간 시행 후, 5.5km~6km에서 지속적인 속보를 한다.
걷기운동은 하루에 두 세 번씩 나누어 20분씩 시행 하거나, 45분 운동을 15분씩 나누어 중간에 휴식을 하며 운동 하는 것도 좋다.

참고 자료

서울대학교 의과대학. {신장요로학}. 서울: 서울대학교 출판부, 2005.
강북삼성병원 홈페이지 http://www.kbsmc.co.kr/index.htm
1.{전남일보}. 2001년 8월 13일자.
2.강북삼성병원 홈페이지 http://www.kbsmc.co.kr/index.htm
1.동신대학교 보건복지대학 운동처방학과 블로그
http://blog.naver.com/27xxhqmed/80018050881
2.백영호, 전병학. [성인병의 예방과 치료를 위한 영양과 운동처방], {생명과학회지}. 제9집 제2호. pp.222~230. 1999.
3.http://cafe.naver.com/domos/221
4.성동진. {질환별 운동처방}. 서울: 고려의학. 200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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