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언어기능 지도 방법 제시

저작시기 2006.10 |등록일 2006.12.10 한글파일한글 (hwp) | 6페이지 | 가격 1,200원

소개글

언어기능의 개별적인 지도와 통합적인 지도에 대해 제시했습니다.

목차

*언어기능의 개별 지도 방법
1. 듣기
2. 말하기
3. 읽기
4. 쓰기

*언어기능의 통합 지도 방법

본문내용

1. 듣기
① 듣기 과정
- 상향식(Bottom-Up) : 듣게 되는 자료에 근거해서 메시지에 도달하는 것을 의미한다. 즉, 말의 분석에서 어휘를 찾아내고, 단어나 구문들을 분석함으로써 의미를 이해해 나가는 과정이다.
- 하향식(Top-Down) : 듣고 의미를 형성하는 과정에서 청자의 선험지식, 전체적인 내용에 대한 기대와 일치시키며, 자신의 음성학적, 구문론적 지식을 사용하여 추측하고, 일관성을 유지하면서 자신의 내적 자료를 이용하여 추론하는 과정이다.
- 상호적(Interactive) : 정확한 이해와 전체적인 의미를 파악하기 위해 학습자는 상향식 듣기와 하향식 듣기를 모두 사용하여 듣기 활동을 해야 한다.

② 듣기 수업 활동
- Reactive : 들은 내용을 학습자가 그대로 따라하는 활동이다. 유의미적인 언어처리가 거의 수반되지 않지만, 상호작용적이고 의사소통적인 제 2언어 수업에서 발음에 관한 전체 연습과 개인 연습을 통해 나타나는 활동이다.
- Intensive : 담화를 듣고 특정 담화요소(음운, 단어, 억양 등)를 발견해 내는 듣기 활동이다. 모든 언어능력 단계에서 중요하게 활용되는 상향식 기술들이 이에 해당된다. 받아쓰기의 활동이 포함된다.
- Response : 비교적 짧은 교사의 발화를 듣고 즉각적으로 처리하여 적절한 응답을 하는 활동이다. 예를 들어, 질문하기, 지시, 설명 요구, 이해 점검 같은 교사의 발화와 학생의 응답들이 이 활동 속에 나타날 수 있다.
- Selective : 1~2분 혹은 그 이상의 긴 발화가 이뤄지는 긴 담화를 듣고, 특정 정보를 선택적으로 파악해 내는 활동이다. 여기서 사용되는 담화의 종류로는 연설문, 대중매체 방송, 이야기와 일화, 대화 등이 있다.
- Extensive : 담화 내용을 하향식으로 그리고 전체적으로 이해하려는 활동이다. 이 활동은 학생들로 하여금 전체적인 내용의 완전한 이해를 위하여 여타 상호작용적 활동을 활용하도록 요구하기도 한다. TV시청이 이 활동에 포함된다.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