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동유럽의 기업문화(폴란드) - 한국 기업의 동유럽 진출시 인사관리 방안

저작시기 2006.08 |등록일 2006.12.10 한글파일한글 (hwp) | 11페이지 | 가격 1,000원

소개글

동유럽국가 중 폴란드의 기업문화에 대해 알아보고 한국기업 진출시 고려할 방안에 대해 분석했습니다.

목차

■ 서론

■ 폴란드 노동시장 분석

■ 폴란드와 한국의 기업 문화 비교
ⅰ. 한국의 기업문화
ⅱ. 폴란드의 기업문화
ⅲ. 기업문화의 변화와 이문화 관리 방안

■ 결론

본문내용

서론

세계 경제의 글로벌화 , 자유경쟁 가속화, 정보화 등의 진전으로 디지털화를 토대로 한 지식경제사회가 도래함으로서 경쟁원천이 물적 자원의 관리에서 인적자원의 관리로 이행되고 있다. 따라서 기술변화의 속도가 빨라짐에 따라 기술 자체보다 인력을 어떻게 관리하느냐가 기업의 중요한 사안이라 할 수 있다.
국내에서 활동하는 기업의 경쟁력이 인적자원의 능력에 의해 좌우되듯이 다국적 기업의 경쟁력도 사람을 통해 확보될 수 있다. 특히, 다국적 기업의 경쟁력은 여러 국가에 산재한 이질적인 자원을 최적으로 결합하는 것이 중요하므로 물리적 자원의 결합은 물론 인적자원의 조정과 결합이 필요한 것이다.
이에 따라 우리는 우리가 폴란드로 파견되는 관리자라는 관점에서 현지 노동자의 특성을 파악하여 예상되는 마찰을 줄이며 원만한 노사관계를 이룩하여 생산성을 향상 시킬 수 있는 방법을 모색하고자 한다.


폴란드 노동 시장 분석

우선적으로 폴란드의 노동 시장에 대한 객관적인 자료를 사용하여 분석해 보고자 한다.무엇보다도 한 나라의 노동 시장을 분석할 때 가장 객관적인 지표로서 사용되는 것은 실업률이라고 본다. 실업률을 통해 그 노동 시장이 어느 정도 안정되어있는지에 관하여 파악할 수 있을 것이라고 생각한다.
연도2*************042005실업률13.918.219.619.118.4폴란드 실업률 변화
<출처: OECD 자료>
폴란드의 실업률은 04년에 19.1%에서 2005에는 GDP 성장률 상승으로 인해 18.4%(9월 기준)로 하락하였지만, GDP가 5%의 수준을 유지하는 한 실업률이 현저하게 하락세를 보여 주지 않을 것으로 믿고 있다. 이러한 폴란드의 실업률은 유럽 국가 중에서도 높은 편에 속한다. 이러한 실업률의 원인은 경쟁국과 비교해 비교적 높은 임금과 해고의 어려움이 꼽히고 있다. 또한 과거의 사회주의 사회 복지 정책으로 인해 실제로 일을 할 수 있는 사람이 집에서 놀고 있는 경우도 어렵지 않게 찾을 수 있는 것도 원인의 하나가 될 것이다. 폴란드는 특히 농부들이나 농업 노동자들에게 관대한 정책으로 유명하다. 이런 이유로 농업부문은 GDP의 3%에 불과하지만, 고용 인구는 5분의 1 수준에 이른다. 만약 농업분야의 인구를 제조업 쪽으로 돌리면 약 30% 정도의 생산증대 효과를 볼 수 있다고 OECD는 지적하고 있다.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