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평가점수B

[인문]지구화와 파편화

저작시기 2006.01 |등록일 2006.12.10 한글파일한글 (hwp) | 11페이지 | 가격 2,000원

소개글

지구화와 파편화 를 읽고 각 장별로 요약하고 간단한 소감을 쓴 글입니다.
두꺼운 지구화와 파편화 책을 요약, 정리하시는데 도움이 되길 바랍니다^^
학점 A+나왔습니다.

목차

■ 요악
1. 제 1장 지구화와 파편화
2. 제 2장 전쟁 이전 세계의 역설
3. 제 3장 전쟁의 영향
4. 제 4장 양차 세계대전 사이 기간의 파편화
5. 제 5장 전쟁 상항
6. 제 6장 냉전과 지구화
7. 제 7장 협상과 대결의 시대
8. 제 8장 냉전을 넘어서

■ 『지구화와 파편화』 - 공존을 위하여

본문내용

■ 요악 - 1. 제 1장 지구화와 파편화
지구화와 파편화가 20세기의 현저한 특징이라는 점은 상반된 견해를 가진 이론가들 사이에서도 상당한 합의가 이루어지고 있다. 지구화에 대한 분석은 규범적․이데올로기적 맥락에서 진행되는 경향이 있는데, 어떠한 경우에도 지구화와 파편화를 두고 가볍게 가치 판단을 해서는 안 된다. 지구화는 그 자체로서 파편화라는 반응을 유도할 수 있으며 국제관계의 안정을 곧바로 이끌어내는 추진력으로 간주된다. 결국 우리는 지구화의 진보적 역할 일반에 관해 분별없이 희망적이기만 한 가정을 해서는 안 되는 것이다. 지구화라는 것은, 그것 자체로, 승자는 물론 패자도 만들어내는 구체적인 상황에 기반 한 정치화된 과정이기 때문이다. 대부분의 논평자들은 지구화가 최근 수십 년 동안에 강화된 것이긴 하지만 그것을 장기적인 역사적 과정으로 제시하고 있다. 그러나 그럼에도 불구하고, 지구화를 20세기 후반기로 국한시키는 경우가 있는데, 브레더톤은 지구화는 그 유용성 측면에서 세계정치의 독특한 새로운 국면을 지칭하는 것으로 보아야 한다고 말을 한다.
지난 200년의 역사는 지구화의 확산, 심화, 가속화의 역사였다는 주장에도 불구하고, 지구화가 무엇이며, 그것이 실제로 발생하고 있는가의 여부에 대해서는 논자마다 근본적인 견해 차이를 보이고 있다. 브레더톤은 지구화를 “기술변화, 지구경제의 창출, 정치적, 지구화, 이념적 지구화” 와 같은 네 가지 요소가 혼합된 것으로 본다. 일부 역사가들은 지구화란, 사회적 지구통합이 서구의 역사적 지배의 영향 하에서 곳곳으로 전파된 서구화의 결과에 지나지 않는다고 본다. 또 다른 이들은 지구화가 단순한 근대성 고유의 특징들의 확산이라고 본다. 아무튼, 지구화는 사회에서 세계로의 확장이고 그것은 지구 규모의 근대성이다. 이런 지구화는 국제정치적 추진력에 의해 추동된다.
지구화를 결정하는 기본적인 국제정치요소는, 다섯 가지 관점으로 나눌 수 있는데, 첫 째, 유럽열강이 영토적 세계통합을 완성했을 때에만 그리고 그 세계가 유럽의 기술과 합리성에 복속 되었을 때에만 전개될 수 있다는 것, 즉 서구화에 의해 틀 지워졌다는 것이고, 둘째 지구화는 일회적인 역사적 과정에 의해 촉발되는 것이 아니라 국제 세력균형의 일반적인 동요에 의해 촉진, 저지된다. 셋째, 현대의 국제 상호 의존과 지구화를 유발하는 데 정치적 의도와 과정이 중심적이고, 넷째, 지구화는 국가경제의 다양한 자산 그리고 그것을 후원하는 국가정책에 의해 조정된다. 그리고 다섯째, 지구화의 안전은 궁극적으로 영토적 토대를 가진 군사력에 의존한다는 관점 등이 있다.

참고 자료

지구화와 파편화, 이안 클라크.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