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국민건강보험 제도

저작시기 2006.01 |등록일 2006.12.10 한글파일한글 (hwp) | 10페이지 | 가격 1,000원

소개글

국민건강보험제도에 관한 레포터입니다

목차

1. 건강 보험의 의의 및 필요성
2. 건강 보험 제도의 유형
3. 실시배경 및 발달과정
4. 건강보험의 적용 대상
5. 건강보험의 관리운영
6. 문제점
7. 의료보험(건강보험) 개선방향

본문내용

1. 건강 보험의 의의 및 필요성

건강보험은 국민의 질병·부상에 대한 예방, 진단, 치료, 재활과 출산·사망 및 건강증진에 대하여 보험서비스를 제공하여 국민건강을 증진시키기 위한 사회보장제도이다. 국민들이 매월 보험료를 내면 그것을 차곡차곡 쌓아두었다가 질병 등 치료할 일이 생겼을 때 진료비의 일부분을 납부해 주는 것이라 할 수 있다. 그렇다면 건강보험은 왜 필요한 것일까?
언제든지 사고나 질병은 예고 없이 닥쳐오고 치료에 많은 비용이 소모되므로 이에 대비하기 위한 것이다. 과거에는 그 비용을 마련하지 못해 진료도 받아보지 못하고 불행한 결과를 맞는 경우도 많았기 때문에 건강보험은 국민 모두가 평소에 조금씩 모아 두었다가 자신과 가족 또는 이웃들이 병이 났을 때 사용하여 건강을 유지할 수 있게 도와주는 것이다. 이것은 예로부터 우리 선조들이 지켜 온 상부상조 정신의 계승이기도 하고 또한 모든 국민의 건강을 유지시키고 가계 경제를 안정시키기 위한 제도라 할 수 있다.

2. 건강 보험 제도의 유형

우리나라의 건강보험과 같은 의료보장제도는 각국의 고유한 문화와 전통을 배경으로 하는 역사적 산물로서 역사적, 사회적 특수성에 따라 다양한 형태를 보인다. 따라서 이러한 의료보장제도의 유형을 단순히 분류하는 데에는 어려움이 있으나 일반적으로 OECD는 사회보험방식(NHI), 국가보건서비스방식(NHS), 민간보험방식(CSM)의 세 가지 유형으로 분류하고 있다. 민간보험방식은 사회 정책적 차원의 제도는 아니라고 볼 수 있으므로 여기서는 사회보험방식과 국가보건서비스방식을 중점으로 알아보고자 한다.

(1) 사회보험방식(NHI : National Health Insurance)
사회보험방식은 의료비에 대한 국민의 자기책임의식을 견지하되 이를 사회화하여 정부기관이 아닌 보험자가 보험료로써 재원을 마련하여 의료를 보장하는 방식으로 독일의 비스마르크가 창시하여 비스마르크 방식이라고도 한다.
이는 보험원리에 의해 1차적으로 국민의 보험료에 의해 재원을 조달하고 국가는 2차적 지원과 후견적 지도기능을 수행함에 따라 국민의 1차적 부담의무가 전제된 비용 의식적 제도이며 국민의 정부 의존심을 최소화할 수 있다.

참고 자료

서적

보건복지부, 2002, 보건복지백서
건강보험포럼, 2002, 국민건강보험정책의 방향 및 과제
김병익, 2001, 건강보험 재정파탄 어떻게 할 것인가?
이진석, 2000, 우리나라 의료보험제도의 문제점과 발전방향
- 진료비 할인제도가 아닌 건강 보장 제도로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