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가정교육의 문제점과 개선방안

저작시기 2004.05 |등록일 2006.12.10 한글파일한글 (hwp) | 12페이지 | 가격 1,000원

소개글

가정교육의 문제점과 개선방안을 적은 리포트 입니다.
A+ 받은 리포트이구요 신문기사 스크랩도 깔끔하고 도움 되실 겁니다.

목차

서론

본론
외동아이 잘 키우는 육아 노하우 십계명
외동아이 육아, 이렇게 하면 성공한다
현대 가정교육의 문제

결론
가장 중심에서 자녀 중심 문화로 변화

본문내용

부모의 양육 태도에 따라 외동아이더라도 성향이 달라질 수 있다. 최근에는 형제가 있는 아이들에 비해 관심을 많이 받고 자라 정서적으로 풍부한 감성을 소유한 점과 지적 호기심이 높아 학업 성취도가 높다는 점이 발표되고 있다. 그렇다면 외동아이에게 특별한 육아법이 필요한 것일까? 좌충우돌 외동아이 육아법에 대해 진단해보자.
부모는 아이에게 과잉 기대를 걸기보다는 자신의 삶을 찾아야 한다 : 외동아이에게 `너는 하나 뿐이니까 더 잘 해야 돼`라는 과잉 기대는 아이에게 스트레스를 주게 된다. 대부분의 부모들은 공부 스트레스를 준 적이 없다고 하지만 아이들은 이미 부모들의 기대치를 잘 알고 있다. 따라서 부모의 큰 기대에 부응하지 못하는 사소한 실수·실패를 반복한 아이는 차츰 자신감을 잃게 될 우려가 있다. 자칫 잘못하다가는 자발적이고 적극적인 행동에 두려움을 가지고 점점 더 위축될 수 있다는 것. 이러한 문제점을 해결하기 위해서는 우선 부모 자신이 독립적인 자신의 삶을 찾거나 부부 관계에서 신선한 즐거움을 찾는 것이 좋다. 이것은 가정 생활의 관심사가 아이에게 맞추어진 것에서 벗어나는 것을 의미한다. 가끔은 지나친 관심보다 무관심이 아이의 성장과 인간관계 형성에 도움이 된다는 사실을 기억해야 한다.
아이는 실수를 통해 모든 것을 배운다 : 실패는 성공의 어머니라는 말이 있듯이 아이는 실수를 통해 모든 것을 배운다. 따라서 사사건건 참견하는 것은 아이의 교육에 별로 바람직하지 못하다. 아이가 실수를 하더라도 인정해 주는 것도 중요한 육아 상식. 따라서 어려서부터 위험한 것과 하지 말아야 할 것에 대해 너무 강조하는 것은 바람직하지 않다. 어느 정도는 아무에게도 간섭받지 않도록 허용해 주는 것이 좋다. 이러한 경험은 아이가 성장한 후에도 자신의 행동을 결정하고 책임지는 습관을 만들어 준다. 따라서 아이들이 혼자서도 할 수 있는 것을 만들어주고 아이들 스스로 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것을 피해야 한다.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