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평가점수B

가부키

저작시기 2006.05 |등록일 2006.12.10 한글파일한글 (hwp) | 11페이지 | 가격 1,500원

목차

1. 가부키
2. 가부키의 어원
3. 가부키의 목적
4. 가부키의 역사
5. 가부키의 각본
6. 가부키의 무대와 음악, 춤
7. 가부키의 의상과 머리
8. 가부키의 연기와 연출
9. 가부키의 배우
10. 가부키의 양식
11. 가부키의 극장
12. 출처

본문내용

가부키

가부키는 노, 분라쿠와 함께 일본의 주요 3대 고전연극의 하나이다. 서민의 예능으로 시작하여 현대까지 약 400년 전통을 이어오고 있다. 가부키는 17세기 초에 한 극단이 상연하던 잡다한 여러 종류의 가요곡과 무용을 모아 새롭게 구성하면서 시작되었다. 겐로쿠시대(1688~1704년)에 원숙한 연극으로서 최초의 황금기를 맞았고, 에도시대를 통해 가장 인기 있는 무대예술로서 번성하였다. 쓰루야 난보쿠(19세기 초기 에도 가부키를 난숙시킨 가부키 작가)와 가와타케 모쿠아미(가부키 작가)의 세련된 명작으로 가부키는 그 예술적 정점에 도달했다. 가부키는 연기, 무용, 음악의 장려한 융합에 의해 오늘날에는 양식, 색, 소리가 결합된 화려한 무대연출로 세계에서도 유수한 전통연극의 하나로서 인정받고 있다.
17세기에 성립된 일본의 대표적인 서민 연극으로 오늘날에도 다른 전통극보다 가장 많은 애호가를 보유하고 있다. 국제적으로도 가부키 특유의 무대, 배우의 독특한 화장술, 여자배우가 없고 남자배우만으로 연기되는 점 등으로 주목을 받아 왔다.

가부키의 어원

말하고, 노래하고, 춤춘다.
이것이 에도시대(1603~1861년)에 생겨나 민중의 연극으로 자리를 굳힌 가부키의 총체이다.
가부키라는 말은 원래「가부쿠(傾く)」즉 「평평하지 않고 한쪽으로 기울다」라는 동사에서 유래한다. 또한 가부쿠란 「눈에 뜨이게 특이한 모습을 한다」「우스꽝스럽게 한다」「멋대로 행동한다」「호색한다」는 등의 의미도 지니고 있다.
바꾸어 말하자면 모든 정상적인 궤도로부터 벗어난 행동을 가리킨다. 이런「가부쿠(傾く)」를 추구하려는 풍조는 16세기 말 당시의 젊은이와 호사가들 사이에서 크게 유행했는데, 생활에서뿐만 아니라 예술의 세계에서도 큰 영향을 미쳤다.
예를 들면 6자(1.8미터)나 되는 큰 칼을 차고 다니거나, 3차 정도 되는 긴 담뱃대를 쓰거나, 포르투갈이나 동남아시아 등지로부터 수입된 호화스러운 물건으로 실내 장식을 하는 등, 남의 눈에 확 띄도록 별난 언동을 하는 사람들을 「가부키모노」라고 불렀다. 그것이 전화되어 불량배나 노름꾼, 도적 등을 모두 가부키모노라고 불렀던 것이다.
따라서 가부키 풍속에는 자연히 해방적인 유희라든가 해학, 또는 호색(好色)이라는 뜻도 포함되었다. 이러한 민중적 취미가 중심이 되어 당대의 여러 가지 새로운 연희가 생기게 되었다. 이러한 것을 가부키라고 이름지었으며, 도쿠가와 정권초기(1600년대)부터 유행했다.

참고 자료

http://www.naver.com
일본, 일본인, 일본문화 / 정 형 / 다락원
일본문화의 이해 / 최 관 / 학문사
일본, 키워드77 이것이 일본이다 / 조양욱 / 고려원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