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미의 의미 7장 내용요약(유혹하는 페미니즘)-연희X 교수-

저작시기 2017.01 |등록일 2006.12.10 | 최종수정일 2018.05.02 한글파일한글 (hwp) | 7페이지 | 가격 1,500원

소개글

강원대학교 미의 의미 `유혹하는 페미니즘`내용 요약
A+받은 레포트

목차

영화 : 여성과 남성, 유혹자는 누구인가?
리얼리즘 영화이론
정신분석과 관객론
거울 단계와 스크린
관객의 눈 : 카메라 장치와 영사를 통한 구성
카메라 장치의 구조
영사장치와 연속성
장치의 의지구성 작용과 선험적 주체로서의 남성
영화의 시각적 쾌락과 시선의 조직화
응시의 전달자로서의 남자
이미지로서의 여성
고찰
선험적 주체란?

본문내용

■영화 : 여성과 남성, 유혹자는 누구인가?
미국의 대표적인 토크쇼의 지존인 오프라 윈프리는 최근 어떤 흑인영화를 언급하면서 거기에는 흑인들이 다른 여타의 백인들처럼 ‘정상적으로’살아가며 사랑하고 있음을 보여주고 있다고 말하고 있다. 이런 점은 흑인의 모습에서만 찾아 볼 수 있는 것이 아니다.
영화나 회화뿐 아니라 수많은 광고에서 여성은 보여지는 대상으로서 역학을 하며, 그것은 아주 직접적이고 강렬한 흡인력을 발휘하게 된다. 특히 영화의 경우 대부분의 여성들은 남성의 부차적인 존재로서의 역할과 임무를 다하는 모습으로 그려진다. 이들 영화들의 내러티브나 이야기 줄거리는 남자 주인공의 현실 개척 또는 시련의 극복을 통해 목적을 달성함과 동시에 여자 주인공을 획득하는 형식을 취한다. 이러한 영화에서 보여지는 여성은 어디까지나 부수적인 존재일 뿐이다. 이러한 모습은 최근에 국내외에서 각종 상을 수여한 우리나라의 대표적인 영화 <올드보이>에서도 찾아 볼 수 있다.
<올드보이>의 경우 최민식과 유지태의 근친상관과 그에 얽힌 복수를 얘기하는 영화이다. 하지만 이 영화의 경우 최민식과 유지태의 입장에서만 그 모습을 그렸을 뿐 딸과 누나의 목소리나 분노나, 놀라움, 고뇌는 보이지 않는다. 여성들은 금기시된 남성의 성적 환타지 내러티브 속에서 단지 그들의 욕망의 대상을 뿐, 일어난 사실에 대한 확인의 기회도 갖지 못한다. 즉 남성적인 입장만을 보여주면서 마치 인간 전체에 대한 서술인 양하면서 여성적 입장은 철저하게 감추고 있는 것이다.
이런 부분은 최동훈의 <범죄의 재구성>에서도 그 모습을 찾아볼 수 있다. 박신양의 2인 역할증 통해 백윤식을 멋지게 따돌리는 와중 염정아는 단지 유혹자로 등장할 뿐인 것이다.

참고 자료

없음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