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특수교육]정신지체아 인지 및 초인지 특성

저작시기 2006.12 |등록일 2006.12.10 한글파일한글 (hwp) | 6페이지 | 가격 3,000원

소개글

특수교육학 전공 시간에 제출한 A+레포트입니다.
(워낙 꼼꼼하신 교수님께 받은 점수에요..)
정신지체아의 인지 및 초인지 특성에 관해 정말 열심히 작성했습니다.
많은 분들께 도움이 되길 바랍니다.

목차

서론

정신지체아동의 이론적 특성

인지 및 초인지의 정의

정신지체 아동의 인지 특성

정신지체 아동의 초인지 특성

정신지체 아동의 초인지 전략

결론

본문내용

정신지체 아동의 인지 및 초인지에 대해 언급하기 전에 우선 ‘특성’이라는 단어가 의미하고 있는 것은 무엇일까? 특성의 사전적 의미는 일정한 사물에만 있는 특수한 성질이라고 한다. 다시 말하면, 다른 어떤 것들과 확실히 특징지을 수 있는 것으로서 그 개체에만 독특하게 존재하는 남다른 성격이라고 할 수 있다. 그래서, 정신지체 아동은 왜 다른 일반 아동들처럼 배우지 못할까? 또는 왜 일정수준에서 뒤떨어질까?에 대한 의문을 품고 있으면서도 막상 일반 아동과 구별되게 설명하기란 쉽지가 않다.
지금부터 정신지체 아동의 특성을 설명하려는 이론들을 간단하게 설펴본 후, 인지와 초인지가 무엇이며, 정신지체 아동의 인지 및 초인지의 특성과 초인지 전략에 대해 알아보고자 한다.


1. 정신지체 아동의 이론적 특성

정신지체 아동이 정상아동과 다른 점은 무엇인가? 정신지체 아동의 특성을 설명하기란 쉽지가 않지만 정신지체 아동의 특성을 설명하려는 이론은 발달이론과 경험이론의 두 가지 형태로 구분해 왔다. 첫번째 발달이론에 의하면 정신지체아동은 일반아동과 동일한 발달단계를 거치기는 하지만 각각의 발달단계에서 거쳐야 하는 최종 목표단계에 도달하는 것이 대단히 느리다는 것이다. 두번째 결함이론에 의하면 정신지체 아동이 발달상 거쳐야 하는 각 단계는 단지 시간의 지연에 의한 것이 아니라, 발달상 필요한 구체적인 정신능력에 하나 또는 그 이상의 결함이 있기 때문에 그것이 해결 또는 치료되기 이전에는 아무리 많은 시간이 흐른다 할지라도 최종목표에 도달할 수 없다는 것이다.
이 두 이론의 교육적 측면에서 보면, 과거에 사용한 ‘정신박약’이라는 용어는 결함이론과 관련이 있으며, 태어날때부터 능력이 없거나 있어도 매우 적기 때문에 교육을 하더라도 별로 발전 가능성이 없을 것이라는 의미를 내포하고 있다. 그러나 현재 사용하고 있는 ‘정신지체’라는 용어는 발달이론과 관련이 있으며, 능력이 있기는 하지만 그것이 매우 느리게 나타난다는 것으로 정신지체 아동에 대한 교육의 가능성을 의미한다고 볼 수 있다.
그럼, 발달이론과 결함이론 중 정신지체 아동의 특성을 설명할 때 어느 이론이 더 적합할까? 짧은 비유를 들어서 두 이론을 설명해 보겠다.

참고 자료

1. 김승국(1996). 특수교육 방법 및 전략. 도서출판 : 특수교육
2. 여광응(1999). 정신지체아의 심리학적 이해. 서울 : 특수교육
3. 역자 여광응외(2001). 정신지체 아동의 학습과 인지. 서울 : 특수교육
4. 박원희외(1999). 슈퍼맨과 오뚜기. 서울 : 학지사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