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개화의 기작

저작시기 2006.01 |등록일 2006.12.10 한글파일한글 (hwp) | 3페이지 | 가격 300원

소개글

개화의 원리에 관련된 내용

목차

1. 작물의 내적 변화와 유년성
2. 환경적 요인
3. 춘화현상

본문내용

1. 작물의 내적 변화와 유년성
⑴ 화성유도
피자식물의 꽃은 기본적으로 꽃받침(sepal), 꽃잎(petal), 수술(stamen), 암술(pistil)의 4기관으로 구성되어 있는데, 꽃이 핀다는 것은 고등식물의 발육과정 중에서 가장 명확히 알 수 있는 변화이다. 그러나 꽃의 각 기관이 분화되기 전에 식물은 영양생장 단계로부터 생식생장 단계로 넘어가기 위한 변화가 일어나야 하는데, 이를 化城誘導(floral induction)라고 한다.
화성이 유도되기 위해서는 화기분열조직의 형성뿐만 아니라 식물의 구조나 생리상 큰 변화가 일어나야 한다.
대부분의 식물들은 알맞은 일장조건에서만 화성이 유도되는데. 이를 위해서는 반드시 어느 정도의 영양생장 단계에 도달해야만 한다.

⑵ 식물의 유년성과 생리적 변화
식물의 화성이 유도되기 위해서는 어느 기간까지의 영양생장 단계가 반드시 필요한데 이때까지의 생장기간을 幼年期 or 幼年性 其間(juvenile period) 라고 하고, 식물이 이러한 상태에 있는 것을 幼年性 이라고 한다. 유년기의 길이는 작물의 종류에 따라 다르다.
유년성 기간이 지나 화성이 유도되면서 생식생장을 할 수 있는 成年性(adult phase)으로 넘어가는 것을 생리적인 相變化(phase change)라고 한다. 이러한 상변화는 전발육과정에서 볼 때 줄기의 위치에 따라 순차적으로 일어난다. 발아 후 유년성 기관이 먼저 형성되어 줄기의 아랫부분에 위치하다가, 생장과 함께 어느 단계가 되면 성년성으로 전환되는데, 이후의 정단분열조직은 성년성인 기관만을 형성하므로 줄기의 윗부분에 위치하게 된다. 성년성인 식물만이 생식작용을 할 수 있다.
식물의 상변화는 생리적 변화는 물론 외부형태의 변화를 수반하는 경우가 많다. 성년성에 이르면 개화유도가 가능하다는 사실 외에도, 생식작용과는 관련 없는 것으로 보이는 중력에 대한 반응, 부정근 형성, 엽형 등의 변화도 동시에 일어난다.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