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광합성과 작물의 물질생산

저작시기 2006.01 |등록일 2006.12.10 한글파일한글 (hwp) | 9페이지 | 가격 1,000원

소개글

광합성과 작물의 물질생산과의 관계 기술

목차

1. 광합성의 의미
2. 광합성 기관
3. 광합성 과정
4. 광합성과 물질생산

본문내용

1. 光合成(photosynthesis)의 의미
작물 또는 넓게 말해서 고등식물은 뿌리에서 흡수한 물과 잎에서 흡수한 탄산가스를 재료로 하여 엽록소(chlorophyll)의 도움 아래 광에너지를 이용하여 H₂O을 흡수하고 대기중의 CO₂를 재료로하여 태양의 빛 에너지로 무기물에서 유기물을 창조하고 부산물로 O₂를 생성하는 과정 즉, 당류나 전분과 같은 탄수화물을 합성하는 소위 炭素同化作用을 한다. 특히, 탄소동화작용이 고등식물에서 볼 수 있는 바와 같이 광에너지에 의존하는 경우에는 이를 光合成(photosynthesis)이라고 한다.

광합성의 결과 만들어진 직접 생산물은 탄수화물이나, 이것이 변화하여 생긴 여러 가지 유기물질 즉, 넓은 의미의 동화생산물은 높은 화학적 에너지를 간직하고 있으므로 광합성은 태양의 광에너지를 화학적 에너지로 바꾸어 작물체내에 축적하는 과정이라 할 수 있다.
초지나 사료작물의 생산량을 높인다는 것은 결국 광합성을 효과적으로 할 수 있게 하는 것이다. 즉, 광합성 효율이 높은 식물을 선택(육종)하고, 어떤 요인들이 광합성에 영향을 미치는가를 이해하며(생리생태), 광합성을 잘 할 수 있도록 외부환경을 만들어주는 것이라고 할 수 있다(관리 또는 재배기술).

광합성을 단순한 에너지 측면에서 보면 태양의 빛에너지가 당 또는 전분 등의 유기물에 화학에너지로 저장되는 과정이라고 할 수 있고, 저장된 화학에너지는 식물이 살아가는데 필요한 에너지로 이용되며, 그 결과 광합성 능력이 없는 사람과 가축 및 모든 생물의 에너지원 즉, 지구상의 모든 생물에게 필요한 에너지를 공급하는 것이다.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