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유가상승과 원화강세가 우리 경제에 미치는 영향

저작시기 2006.11 |등록일 2006.12.10 한글파일한글 (hwp) | 6페이지 | 가격 1,500원

소개글

유가상승과 원화강세가 우리 경제에 미치는 영향을 서론, 본론, 결론을 나누어서 쓴 겁니다.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유가상승
(1) ‘고삐 풀린’ 유가 … 우리경제 영향은? 경제성장에 직격탄
(2) 우리나라 상대적으로 큰 타격
(3) 기업생산성 저하 및 국제 무역관계 악화

2. 원화강세
(1) 더 빠른 원화강세
(2) 원화강세로 기업 피해 속출, 수출채산성지수 지속 악화
(3) 수출결제통화 달러 집중도 문제
(4) 원화강세의 긍정적 효과는 제한적
(5) 원화 10% 상승 시 매출액 경상이익률 1.7% 하락

3. 유가상승과 원화강세가 만나면?

Ⅲ. 결론
1. 환율ㆍ유가 비상대책 세워라
2. 고유가와 원화강세에 강인한 경제체질 만들어 가야

Ⅳ.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경기 항로(航路)의 맞바람이 점점 더 거세지고 있다. 유가급등과 원화강세의 역풍이다. 이 두 갈래 바람이 합쳐져 토네이도 식 상승작용을 일으킬 경우, 그렇지 않아도 버겁게 상승항해를 이어가고 있는 국내 경기는 더 이상 전진이 어려울 수도 있다. 장기 내수침체 속에 수출이 그나마 우리 경제를 떠받치는 역할을 해온 점에 비춰볼 때 원화강세는 대형 악재가 아닐 수 없다. 다른 한편에서는 설상가상으로 국제유가마저 연일 상승 행진을 지속하고 있으니 우리 경제는 그야말로 쌍둥이 악재를 만난 셈이다. 이들 악재는 모두 기업 경영과 국가 경제에 크나큰 영향을 미치는 요소다. 극심한 소비위축 속에서도 유가상승으로 물가상승이 계속되고 있어 스태그플레이션 위기감이 고조되고 있다. 대외여건이 호전되지 않을 경우 우리 경제가 경기침체, 물가상승, 경상수지 적자라는 삼중고에 직면할 가능성도 제기되고 있다.

Ⅱ. 본론
1. 유가상승
(1) ‘고삐풀린’ 유가 … 우리경제 영향은? 경제성장에 직격탄
국제유가가 갈 길 바쁜 우리 경제의 발목을 다시 잡고 있다. 유가 상승은 물가 상승과 무역 수지 악화로 이어져 경제성장률을 떨어뜨린다. 한국은행 분석에 따르면 국제유가가 1% 상승할 때 국내총생산(GDP)이 0.02% 하락하는 것으로 추정된다. 예를 들어 두바이유 올해 평균 가격이 50달러를 유지, 지난해보다 약 50%가량 상승한다고 가정할 경우 경제성장률은 1%포인트 하락하게 되는 셈이다. 유가 급등이 물가 상승으로 이어질 경우 실질소득 감소로 구매력이 떨어지고, 휘발유 가격이나 공공요금 인상 등 물가상승과 원유 수입가격 상승에 따른 무역수지 악화로 이어지면서 이에 따른 민간소비 침체로 올해 경제회복의 가장 큰 관건인 내수에 나쁜 영향을 미쳐 올해 경제성장률 4% 성장마저 위협할 수 있다.

(2) 우리나라 상대적으로 큰 타격
우리나라는 선진국뿐만 아니라 다른 개도국과 비교하더라도 경제규모에 비해 석유 의존도가 높아 유가상승의 여향을 상대적으로 크게 받을 것으로 보인다. GDP 대비 원유와 석유제품의 순 수입액(수입액-수출액) 비율은 우리나라가 3.5%(96년 기준) 으로 1% 수준인 미국, 일본, 독일 등의 선진국은 물론 싱가포르, 홍콩, 대국 등 다른 개도국에 비해서도 높은 수준인 것으로 나타나고 있다.

참고 자료

헤럴드경제 2006. 04. 19 15면
LG선물 research & analysis
LG경제연구원 주간경제 512호 「유가상승의 경제적 파급효과」
LG경제연구원 주간경제 590호 「유가상승이 기업수익성에 미치는 영향」
LG경제연구원 주간경제 715호 「원화강세 기업 수익성 위협한다.」
LG경제연구원 주간경제 848호 「고유가의 영향력」
LG경제연구원 주간경제 878호 「원화절상, 기업 고통 너무 크다.」
한국무역협회 「환율하락이 수출기업의 채산성에 미치는 영향」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