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독후감]`모죽지랑가` 분석

저작시기 2006.11 |등록일 2006.12.09 한글파일한글 (hwp) | 8페이지 | 가격 800원

소개글

모죽지랑가에 대한 어학적해독과 문학적 해독을 한 자료로
국문학 수업에 도움이 되실거예요~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배경설화
2. 원문
3. 어학적해독
4. 창작시기
5. 문학적 해독
Ⅲ. 결론

본문내용

4. 창작시기
「모죽지랑가」는 특이하게도 다른 향가 작품과는 달리 노래의 창작시기가 언제이며, 그 창작배경은 어떠한 상황이냐에 많은 연구자들의 관심을 끌었다.
「모죽지랑가」의 창작시기에 대한 논쟁의 양상은 죽지랑의 생존시에 창작되었다는 주장과 죽지랑의 사후에 창작되었다는 주장으로 대별된다. 또한 죽지랑의 생존시에 창작되었다는 주장은 다시 죽지랑의 젊은 시절에 지어졌다는 주장과 죽지랑의 노년 시절에 지어졌다는 주장으로 나뉜다. 이러한 「모죽지랑가」의 창작시기에 따라 「모죽지랑가」의 성격에 대한 주장도 사모시라는 것과 추모시라는 것으로 나누어진다.
기왕의 연구사를 살펴보면 모죽자랑가를 사모시로 보는 양주동, 이탁 계열은 정렬모, 정연찬, 서재극에 의해 이어졌고, 추모시로 보는 지헌영 계열은 홍기문, 김선기, 김준영, 김완진, 강길운까지 이어지고 있다. 양주동은 「모죽지랑가」 제4행을 ‘주름살을 지니려 한다’로 해석한 점에서 죽지랑이 살아있는 상태를 상정하였고, 지헌영은 제4행을 ‘이제 운명하시었구나’로 해석하여 죽지랑 사후 작품임을 분명히 하였다.
이외에 신수식은 이 작품의 창작시기를 죽지랑이 화랑이자 장군으로 활약하였던 진덕왕대로 보았고 김승찬과 이종욱도 죽지랑이 젊어서 화랑 노릇을 할 때 이 작품이 창작되었음을 다시 논증하였다. 또한 서재극과 신동흔은 득오가 부산성에서 부역할 당시에 이 노래를 지었다고 주장 하였다. 양주동 ․ 정연찬 ․ 윤영옥 ․ 박노준 등은 죽지랑이 은퇴한 뒤의 노경에 이 작품을 지었다고 주장했고 홍기문 ․ 김동욱(작고) ․ 김선기 ․ 김종우 ․ 김완진 ․ 김학성 ․ 최철 ․ 김동욱(생존) 등은 이 작품을 죽지랑이 사후에 창작된 추모가 ․ 진찬가 ․ 만가로 보았다. 한편 조동일은 이 노래를 추모가로 추정하면서 그 창작 시기를 『삼국유사』의 문면에 밝혀진대로 효소왕(재위 692-702) 때로 보는 것이 순리라고 하였다. 다만 죽지랑이 득오의 휴가를 청한 사건은 진평왕 말년이나 선덕여왕 초년인 630년 전후로 파악하였다.
이 작품의 창작시기에 관해 이론이 엇갈리는 데에는 대략 두 가지의 이유가 있다. 하나는 노래 내용의 해독 결과가 다른 데 기인하는 것이고, 다른 하나는 이 노래를 소개하면서 기술한 初得烏谷 慕郞而作歌曰 의 ‘初’를 어떻게 풀이할 것인가에 따른 것이다.

참고 자료

황패강, 『향가문학연구』, 일지사, 1993.
황패강 외, 『향가 연구』, 태학사, 1998.
김종규, 『향가문학연구』, 경인문화사, 2003.
임기중 외, 『새로 읽는 향가문학』, 아세아문화사, 1998.
신재홍, 『향가의 해석』, 집문당, 2000.
김완진, 「鄕歌 解讀의 考究」, 『진단학보』48권, 1979.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