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평가점수C

[사회과교육론]제5장 사회과교육에서의 이념교육

저작시기 2006.12 |등록일 2006.12.09 한글파일한글 (hwp) | 2페이지 | 가격 700원

소개글

어명하 수업 사회과교육론의 5장입니다.

요약, 도식화, Critical Perspectives 가 있습니다.

제5장 사회과교육에서의 이념교육

A+ 받은 것만 올립니다.

본문내용

사회과교육에서의 이념교육

사회과교육과 도덕과교육의 주체적 출발성이 약하기 때문에 문제점을 야기했고, 그렇기에 학술적 정체성을 뚜렷이 해야 한다.
사회과에 있어 이념교육의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이념교육의 주체는 다원적이어야 하며, 방향은 반하향적이어야 한다. 방법은 학생들이 고도의 판단력을 갖고 선택해야 하고, 실천은 정직한 것이어야 하며, 이념교육의 객체는 학생만이 아닌 교사도 포함된다. 이념교육의 주제는 획일적 주제가 아니고, 고식적인 흐름이 되어서는 안되며, 마지막으로 진행 과정에서 민족통일을 저해하지 않고 민족의 동질성을 높이고 민족화합을 도출해 내는 이념교육이어야 한다.
사회과교육과 도덕과교육의 관계에는 일원론, 이원론, 절충론이 있다. 일원론은 도덕과와 사회과는 궁극적으로 동일체라고 보는 견해인데 사회과수업은 항상 가치문제와 직결된다. 이 일원론이 세계적인 통설이라고 볼 수 있다. 이원론은 도덕과와 사회과는 완전히 다르다고 보는 입장이다. 우리나라가 대표적이며 3차 교육과정 이후 도덕과가 정식교과로 승격되면서 이원론에 가깝게 되었다. 절충론은 일원론과 이원론의 절충점에서 둘 사이의 관계를 파악하는 이론으로 일원적 분담론과 이원적 공조론이 있다. 일원적 분담론은 사회과와 도덕과는 뿌리가 같으며 다만 강조점이 다를 뿐으로 보는 것이다. 이원적 공조론은 도덕과와 사회과는 뿌리가 다르며 완전히 다른 과목이지만 양자가 거의 비슷한 주제를 다루기에 서로 돕는 공조관계에 놓여 있다는 것이다. 이는 이원론이 가진 비판을 그대로 받을 수 있다.
사회과교육에서의 이념교육은 학문적 패러다임에 관한 분명한 합의가 요망되며,철학이 정립되어야 하며, 도덕과와 다른 사회과만의 이념 개발과 연구가 필요하다.
한국 사회과교육의 기본이념을 하나사상으로 본다. 그 전에 새로운 것을 받아들

참고 자료

사회과교육론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