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교육]20세기 교육철학:진보주의,향존주의

저작시기 2006.01 |등록일 2006.12.09 한글파일한글 (hwp) | 8페이지 | 가격 1,500원

소개글

안녕하세요~20세기 진보주의와 향존주의에 대해 너무나도 자세히 적었습니다.
많은 도움이 될것입니다~

목차

<<시대적 특징>>
<<진보주의>>
<<항존주의>>

본문내용

20세기의 교육철학

<<시대적 특징>>

서양 역사에서 현대를 구분하는 기준은 일정하지 않지만 현재 우리가 살고 있는 20세기의 시작과 함께 오늘날까지 이어지는 시기를 현대로 보고 20세기의 특징을 살펴본다.
20세기는 모든 면에서 격변의 시대로서 두 차례에 걸친 세계대전과 이데올로기의 분열, 그리고 그 붕괴에서 온 세계판도의 재개편과 더불어 엄청난 규모의 변동과 위기를 계고 있는 시대이다. 또한 과학기술의 급속한 발전은 사상 유례가 없는 풍요와 인간다운 생활을 확보해 준 반면에 비인간화 현상이 사회의 커다란 문제로 대두되었으며, 이를 극복하기 위하여 교육적인 노력이 전개되고 있다. 현재 서양 각국에서 전개되고 있는 개혁학교 및 대안학교 운동도 이러한 노력의 일환이라고 볼 수 있다.
20세기는 모든 면에서 격변의 시대로서 두 차례에 걸친 세계대전과 이데올로기의 분열, 그리고 그 붕괴에서 온 세계판도의 재개편과 더불어 엄청난 규모의 변동과 위기를 겪고 있는 시대이다. 즉 사회적으로 매우 다양하고 복잡하며 그 변화의 속도도 매우 빨랐다.

첫째, 20세기는 자본주의의 발달과 함께 자본주의적 모순이 축적된 시기라고 할 수 있다. 중세말엽부터 싹트기 시작한 자본주의는 산업혁명을 계기로 급속도로 발달하게 되고, 20세기에 이르러서 완전한 궤도에 올라서게 된다. 그 발달과 함께 자본주의 경제체제 자체에 내포되어 있는 모순, 예를 들어 계급간의 불평등과 같은 문제들이 표출된다. 아마 부익부 빈익빈이라는 계급 간의 불평등 문제는 현대 사회가 가진 가장 심각한 문제일 것인데, 이러한 자본주의 경제 질서를 비판하면서 그 대안임을 자처하며 등장한 체제가 사회주의이다. 그리하여 2차 세계대전이 끝난 20세기 후반은 전 세계가 자본주의를 기본 체제로 하는 자유진영과 사회주의를 기본 체제로 하는 공산진영이 이념적, 정치적, 경제적 측면에서 체제의 사활을 건 대립과 경쟁을 벌이게 된다. 이 경쟁은 동유럽 사회주의 국가의 붕괴를 계기로 자본주의적 자유주의 진영의 승리로 정리되어가는 듯하다.

둘째, 과학기술의 발달을 들 수 있다. 쉽게 말해 20세기는 과학의 세기라고 부를 수 있을 정도로 놀라운 과학적 발전을 이루었다. 예를 들어 컴퓨터, 우주 탐사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