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인도와 중국 IT산업

저작시기 2006.11 |등록일 2006.12.09 한글파일한글 (hwp) | 9페이지 | 가격 1,200원

소개글

인도와 중국의 IT 산업비교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인도 IT 산업 현황
2. 중국의 IT 산업 현황
3. 인도와 중국 IT 산업 비교
Ⅲ. 결론

본문내용

Ⅰ. 서론

최근 인도의 IT산업은 급격히 성장하고 있는 것을 알고 있다. IT산업이 효자라는 말이 나올 정도로 IT 산업으로 인해 경제 성장률이 높아졌다고 한다. 인도는 더 이상 나라 발전이 더디고 경제적으로 낙후된 힌두교의 나라로만 볼 것은 아니다. 그리고 또한 중국도 거세게 IT산업이 발전하고 있다. 10년 내에 우리나라 IT산업에 크게 위협으로 다가올 것이라는 우려들이 나오고 있는 것이 사실이다. 인도와 중국은 우리나라에 비해 인구가 많다. 그것이 우리나라에는 큰 무기로 작용할 수도 있다. 이렇게 급격하게 발전하고 있는 인도와 중국, 두 나라의 IT산업의 전반적인 것에 대해서 알아보고 비교해보도록 하겠다.


Ⅱ. 본론

1. 인도 IT 산업 현황

인도는 세계 최대 IT인력 보유국인 11억 명에 달하는 인구를 보유하고 있다. 그리고 고급 기술 인력과 저렴한 임금 등은 외국 업체 ‘인도 행 투자러시’를 더욱 가속화시키고 있다. 또한 해외 IT 선진업체들은 아웃소싱, 콜센터 등 IT분야와 전화마케팅, 회계처리 등 특정 지원업무를 대거 인도로 이전하고 있다.

▶ 인도 IT분야가 세계에 두각을 나타내고 한국에도 알려지기 시작한건 유명한 밀레니엄 버그때문이라 할 수 있다. 밀레니엄버그-컴퓨터를 만들 때 년도표기에서 1999등 네 자리가 아닌 뒷자리 99 이런 식으로 두 자리만 표기함으로서 2000년도를 컴퓨터가 인식 못하고 1900년대로 인식하게 되어 큰 혼란에 빠질 거라고 뉴스에서 한창 시끄러웠다. 이러한 문제를 해결한 곳이 대부분 인도 업체였다고 한다. 그것은 인도인이 버그를 수정한 것이 아니고 수정작업을 한 것이다. 엄밀히 따지면 밀레니엄 버그는 금융뿐만이 아닌 산업전반에 컴퓨터가 사용되는 모든 곳에 문제를 일으킬 소지가 있었고, 그 많은 버그를 미국은 자국 내 인력으로는 모자랐던 것이 사실이다. 그리고 시간도 부족했다고 볼 수 있다. 그 일을 아웃소싱을 통해 인도업체 인포시스 및 인도 업체들에게 맡겼고 그 이후에 두각을 드러내게 되었던 것이다.

▶ 인도 IT산업은 2008년 550억으로 성장 할 것으로 전망되어진다. 세계적으로 널리 알려진 IT전문 연구조사 기관인 IDC(International Data Corporation)는 보고서에서 인도의 IT산업은 2003년도의 195억 달러에서 2008년도 말에 가면 550억 달러로 성장할 것이며 이로 인해 2003년도와 2008년도 사이의 연 복합성장률은 23.1%에 이르고 그 중에서도 수출은 25.3%, 국내시장은 18.5% 각각 성장할 것으로 전망했다.

참고 자료

- <새로운 경제대국 인도> 오승구, 삼성경제연구소
- <산업 발전과 핵심기업> 박번순, 삼성경제연구소
- <중국 경제의 부상> 유진석, 삼성경제연구소
- 도깨비뉴스닷컴(www.dkbnews.com) <인도 IT산업 중심>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