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평가점수A

19세기교육

저작시기 2006.01 |등록일 2006.12.09 한글파일한글 (hwp) | 11페이지 | 가격 1,000원

소개글

19세기교육입니다~후회안하십니다.

목차

1. 19세기 사회배경
2. 신인문주의의 특성
3. 신인문주의 교육의 유형
1) 계발주의
2) 국가주의
3) 과학적 실리주의

본문내용

1. 19세기 사회배경
유럽의 근대사회는 프랑스혁명과 산업혁명을 계기로 19세기에 확립되었다.
즉 , 프랑스 혁명이 제기한 자유주의와 민족주의, 산업혁명으로 인한 산업화의 진행에 따른 노동 문제와 사회분제 등이 복잡하게 얽히면서 발전하였다. 따라서 19세기의 유럽사는 역사적 진전이 매우 복잡하고 그 변화가 급격한 시기였다. 정치, 경제, 사회, 문화 등 모든 면에서 일대 변화가 일어난 격변기였다.
정치적으로 합리주의와 계몽주의를 바탕으로 한 미국의 독립과 프랑스의 혁명을 기점으로 한 민주적 정치제도가 실현되었으며, 경제적으로는 산업혁명을 계기로 자본주의적 경제체제가 발달하였고, 사회적으로는 시민사회가 형성되었으며, 자본주의를 비판하는 사회주의 사상이 대두하였다. 문화적으로는 물리학, 화학, 생물학, 의학 등 자연과학의 발달로 기술혁신과 산업발달을 초래하였고, 낭만주의가 대두하였다.
특히 18세기 후반부터 19세기 초의 유럽은 계몽사상과 프랑스 혁명을 중심으로 하는 민주적 정치 형태의 발달과, 영국의 산업혁명으로 인한 자본주의적 경제체제의 발달 등을 통하여 근대화를 촉진하였던 것이다.

2. 신인문주의
1) 신인문주의 특성
19세기를 표명하여 ‘사상의 세기’ 라고도 하거니와 신인문주의를 바로 이 사상의 세기로 대표한다.
신인문주의는 범애파의 뒤를 이어 18세기 말엽 독일을 중심으로 일어난 일종의 사상운동이다. 18세기 후반부에 들어서면서 독일이 유럽 최강국가로 등장하게 되자 프랑스에 의하여 대표되었던 라틴 문화에서 벗어나 그리스 문화로 눈을 돌리게 되었다.
이러한 배경 하에서 사상적 경향은 16세기의 인문주의가 키케로주의로 타락했던 오류를 지적하고, 17세기 실학주의의 공리성을 비판하고, 18세기 계몽사상의 이상지상주의에 대항하는 운동이 일어났던 바, 바로 신인문주의 운동이다.
신인문주의는 18세기 말엽에 이르러 이성적이고, 합리적이고, 공리적인 물질문명으로 기울어졌던 계몽사상이 너무나 인간을 기계시 하는데 대한 반동으로 정의를 존중하고 인간성의 원만한 발달을 숭상하며 역사와 민족에 중점을 두는 인도적 사상이 문예면이나 철학적인 면에 낭만주의로 나타났다. 이것이 교육에 나타나서 신인문주의 운동을 발전하여 간 것이다.
신인문주의가 17세기 실학주의 사상, 18세기 계몽사상과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