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제인에어 비평(Sandra Gilbert, Virginia Wolf, Donna Marie Nudd,Adrienne Rich,Lisa Sternlieb)

저작시기 2006.01 |등록일 2006.12.09 한글파일한글 (hwp) | 6페이지 | 가격 2,000원

소개글

제인에어에 대한 비평을 번역및 정리한 겁니다
울프, 아드리안 리치, 길버트, 누드, 리사 스텐리브의 비평입니다.

목차

1. 버지니아 울프(Virginia Wolf)
2. Donna Marie Nudd
3.Adrienne Rich- The Temptations of a Motherless Woman
4. Sandra Gilbert
5. The Madwoman in the Attic by Sandra Gilbert and Susan Gubar
6. Lisa Sternlieb

본문내용

4. Sandra Gilbert

 산드라 길버트는 소설 “제인에어”를 성장소설로 보았는데, 게이츠헤드-로우드학교-쏜필드-마쉬엔드-퍼딘 이라는 장소의 이동에 따른 제인의 내면적으로 성장해 가는 모습을 그렸다고 말한다.
 길버트는 버사를 제인에어가 표현하지 못하는 내면의 자아를 표현하는 이중적자아라고 보고 버사가 나타나는 장면마다 제인의 분노의 경험과 관련이 있다고 보았다. 제이의 결혼에 대한 걱정은 버사가 베일을 찢는 장면과 관련이 있고, 로체스터에 대한 버사의 승리는 제인의 대리인적 역할을 수행했다는 의미로도 해석된다. 로체스터에 대한 제인의 위장된 적대감 역시 버사의 극적인 죽음이 로체스터의 손과 눈을 잃는 것을 야기함으로써 드러낸다고 보았으며, 버사의 다락방에서 앞뒤로 달리는 모습은 제인의 10살 때 빨간 방에서 갖혔던 것을 생각나게 한다.
 길버트는 제인에어에 브론테의 반항적 폐미니즘이 드러난다고도 보았는데, 제인과 로체스터가 사회안에서 살 수 있도록 사회를 과감히 고쳐서 묘사했다는 점에서 그렇게 보았다.


5. The Madwoman in the Attic by Sandra Gilbert and Susan Gubar

 산드라 길버트와 수잔구바는 남성 중심적 가치관과 문학관습아래 변형, 은닉된 여성문학 발굴에 열중하였는데, 이들은 다락방의 미친여자에서 남성 중심적 문화속에서의 여성작가의 갈등불안에 주목하고 작품속에서 어떻게 반영되는가를 추적하였다.
 길버트와 구바는 남성이 창조해낸 여성의 괴물이미지는 남성들이 여성의 성에 갖는 두려움 혹은 경멸을 형상화 한 것이라고 했다.
 길버트와 구바는 백설공주의 계모왕비에 대해 왕비는 자신의 이야기를 직접 짜려고 하는 주체적인 여성이며 백설 공주를 살해 함으로써 자신의 내부에서 자리한 순응적이고 천사적인 요소를 추방하려는 것이라고 보았다. 또한 백설공자가 왕비를 이기는 것은 백설공주의 내부에 자리한 창조적이고 주체적인 기질을 발휘하는 왕비가 살해되는 것으로 보았고, 사과의 붉은 면과 흰면을 서로 살해하려고 경쟁하느 s여성의 분열된 두 자아의 원형을 상징한다고 보았다.
 여성작가들의 온순하고 순응적인 여성과 함께 미친여성 또는 괴물같은 여성을 창조한 것은 여성작가들이 자신의 혁명적 충돌을 그들에게 투사하여, 가부장적 사회에 대한 순응과 거부에 대한 이중적인 태도를 반영하는 것이라고 보았다.
 “다락방의 미친 여자들”의 의의⇒ 길버트와 구바는 19세기 영미여성 작가을 중심으로 가부장적 문화 풍토 속에서 여성작가들의 불안과 고뇌를 파헤치고 여성문학 전통이나 특성이 전혀 정립되어 잇지 않은 초기 상태에서 흩어지고 사장된 여성의 작품들을 발굴하고, 여성문학의 전통, 여성미학을 정립한 점에서 중요한 의의를 갖는다.

산드라 길버트와 수잔 구바가 같이 쓴 책으로 문학연구와 교육분야에서 커다란 반향을 일으킨 19세기 영국여성 소설에 대한 평론인 “다락방의 미친여자”는 제인에어에 나오는 19세기 빅토리아 시대의 전형적인 남성우월주의자인 로체스터가 자신의 저택 다락방에 가두어 놓은 버사 메이슨을 상징적으로 가리킨다.
길버트와 구바는 버사를 제인내부의 무의식속에 잠재해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