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평가점수A

서태후의 일생과 그녀가 역사에 미친 영향

저작시기 2006.12 |등록일 2006.12.09 | 최종수정일 2015.10.28 한글파일한글 (hwp) | 10페이지 | 가격 1,500원

소개글

서태후의 일생과 그녀가 중국의 근대사에 미친 영향에 대하여 정리한 레포트입니다.

목차

Ⅰ. 서론
Ⅱ. 서태후의 생애
Ⅲ. 서태후가 중국 근대사에 미친 영향

본문내용

Ⅰ. 서론

청의 서태후는 한나라의 여후, 당나라의 측천무후와 함께 중국의 3대 여걸로 손꼽힌다. 또한 영국의 빅토리아 여왕, 스페인의 이사벨라 여왕과 함께 근대사의 3대 여왕이라 불리기도 한다.
서태후의 정식 칭호는 자희황태후(慈禧皇太后)이다. 자희(慈禧)의 뜻은 ‘사랑스럽고 복스럽다’, ‘사랑스럽고 곱다’ 또는 ‘복스러운 어머니’ 라는 뜻으로 풀어볼 수 있는데, 사실 서태후의 일생은 사랑스럽고 복스럽다고 보기에는 힘든 듯하다. 그녀의 성품은 사랑스럽고 복스럽기 보다는 잔혹하고 사치스러웠으며, 권력에 빠져 어머니의 모습보다는 권력자의 모습을 더 많이 보였기 때문이다. 따라서 이 글에서는 자희황태후보다는 서태후라고 부르기로 하겠다.
서태후는 중국이 근대사회로 나아가는 데 결정적인 역할을 할 수 있었던 여러 사건들의 중심에 있거나, 배후에 있거나 또는 지대한 영향을 미쳤다. 하지만 그녀는 중국의 황제는 아니었다. 서태후의 생애에서 가장 유감스러웠던 것은 자금성의 정문인 오문의 중간문으로 들어가 보지 못한 것이었다고 한다. 즉 서태후가 비록 48년이나 중국을 통치했지만 서태후는 황제도 아니었고 황후도 아니었다는 것이다. 오문의 중간문은 황제만 드나들 수 있으며, 황제의 결혼식 날 황후의 가마만이 들어갈 수 있는 문이다.
하지만 중국 근대 시기의 그 어느 황제보다도 막강한 권력을 가지고 있었고, 50여 년 동안 실권을 잡고 중국을 좌지우지한 실제적인 최고 권력자로서 서태후는 중국 근대사에서 가장 큰 영향을 끼친 인물이라고 판단했기 때문에 이 논문의 주제를 서태후로 정하게 되었다.

참고 자료

역사를 바꾼 여성 통치자들, 임용순 저, 나무와 숲, 2001
역사를 만든 20인, 박석분 저, 새날, 2000
인물중국사, 강용규 저, 학민사, 1994
(인물과 사건으로 보는) 中國上下오천년사, 이원길 저, 신원문화사, 2005
(4천년 중국사를 만든) 중국인 이야기, 이나미 리츠코 저, 아세아 미디어, 2002

태그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