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과학혁명의 구조 전체요약 ( 9장 10장 11장은 따로) 및 감상문

저작시기 2006.01 |등록일 2006.12.09 한글파일한글 (hwp) | 8페이지 | 가격 2,500원

소개글

과학혁명의 구조 ( 토마스 쿤 )
전체적인 요약과 9장 10장 11장이 따로 요약 되어있고
읽고 느낌점이 들어있다.

목차

없음

본문내용

9. 과학혁명의 성격과 필연성

과학혁명이란 옛 패러다임이 새 것에 의해서 전반적 또는 부분적으로 대치되는 발전에서의 에피소드로 간주되었다. 이것은 정치혁명과 유사한데, 두 가지 혁명의 선행 조건은 위기로 몰고 갈 수 있는 기능적 결함을 깨닫는 것이다.
패러다임 변화의 과학사적 고찰은 과학의 진화에서 매우 유사한 특성을 드러낸다. 그런데 패러다임의 폐기를 강요해야하는 본연적 이유가 존재하는가? 그것이 존재한다면, 그것들은 과학적 지식의 논리적구조로부터 유도되지 않는다.
예기치 못했던 새로움을 축적적으로 쌓는 일은 존재하기가 힘든 예외라는 것을 알 수 있다. 또한 그로부터 유래되는 발견의 중요성은 이상 현상의 정도와 완강함에 비례할 것이다.

10. 세계관의 변화로서의 혁명

패러다임 변화들은 과학자들이 그들의 연구 활동 세계를 다르게 보도록 만든다. 즉, 패러다임이 변화할 때 과학자들의 지각 체계는 혁명적인 변화를 맞이한다. 이를 뒷받침하기 위해서 심리적 실험과 과학사의 사례 사이의 유사성과 차이를 살펴볼 수 있다. 심리적 실험에서는 피실험자가 다른 권위에 의해서 ‘지각의 변화’를 인지할 수 있지만, 과학 연구는 그와 다르다는 것을 알 수 있다.



11. 혁명의 비가시성

과학혁명의 역사는 크게 세 가지 매체로 계승되는데, 대중서적, 철학적 저작, 과학 교과서등이다. 이러한 책들은 과학혁명의 구체적인 역사를 지우고, 새로운 과학혁명의 사실만 기술한다. 그런데 기술되는 과학혁명의 사실들 속에서 과학혁명을 논리화하기 위해 사실을 왜곡, 수정하는 작업이 일어난다.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