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신학적 구원론

저작시기 2006.01 |등록일 2006.12.09 한글파일한글 (hwp) | 5페이지 | 가격 1,000원

소개글

기독교와 다른 종교의 관계에 관한 이론은 크게 세 가지로 나눌 수 있다. 기독교 절대주의(Christian absolutism), 포괄주의(inclusivism)및 종교다원주의(pluralism)가 그것이다. 기독교 절대주의(Christian absolution)는 성서적이며 전통적인 기독교의 입장으로 기독교만을 참 종교요 절대 종교로 믿는 것이다. 따라서 구원은 예수 그리스도와 기독교를 통해서만 가능하다는 이론이다. 포괄주의(inclusivism)는 기독교 절대주의와 종교다원주의를 절충하는 입장이다. 다른 종교나 문화권에 있는 경건한 사람들은 사실상 기독교인이므로 구원받을 수 있다는 주장이다. 종교 다원주의(religious pluralism)는 진정한 종교는 하나가 아니라 여럿이며 절대 종교란 있을 수 없고 모든 종교는 상대적이라는 주장이다. 따라서 구원에 이르는 길도 하나가 아니라 여럿이며 다른 종교에도 구원이 있을 수 있다는 이론이다.
인간들은 전에부터 타종교와의 만남을 계속해왔고, 그들과의 대화도 오랫동안 이루어져 왔었다. 그러나 오늘날처럼 이토록 심각하게 받아들여 진적은 없었다. 종교다원주의는 오늘날 바로 이러한 문제에 대하여 피할 수 없는 현실의 문제로 다가왔다. 그러나 우리가 종교다원주의에 대해 개방적인 자세를 취하게 될 때 자칫 우리의 본래적인 신앙이 변질될 수 있는 위험이 있다. 종교다원주의가 타종교와의 개방적 자세를 취하게 될 때 생기는 문제를 리차드는 다음과 같이 언급하고 있다.
“기독교가 과연 예수 그리스도의 절대성과 유일성에 관한 근본적인 확신을 포기 하지 않은 채, 다른 종교 전통을 구원에 이르는 유효한 방도로 인정할 수 있을까? 하나님이 예수 그리스도를 통해서 전 인류를 구원시킨다는 믿음과 유대교, 힌두교, 이슬람교, 그리고 불교가 구원에 이르는 또 다른 길이라는 믿음이 과연 양립할 수 있을까?”
즉, 타종교와의 상호 만남을 통해서, 대화를 통해서 자기 자신의 종교적 경험을 더욱 풍부하게는 할 수 있으나 자칫 잘못하여 ‘예수 그리스도의 주성(lordship) 고백’이 상실되지는 않을 것인가 하는 염려를 모든 기독교인들은 공통적으로 갖고 있다.
본 발제를 통하여 각 이론에 내한 내용과 문제점을 알아보고 또 각 종교에 대한 구원관을 살펴보겠다. 그러한 후 성서적 구원개념을 설명하도록 하고자 한다.

목차

1. 기독교 절대주의(Christian absolutism)
2. 포괄주의(inclusivism)
3. 종교다원주의(Pluralism)
4. 구원론적 변증
5.결론

본문내용

5. 결 론

성경은 물론 구원의 범위는 세계적이기 때문에 하나님께서는 이스라엘 밖의 사람들을 구원하셨고 때로는 이스라엘 밖에도 특별한 계시를 주신 일이 있다. 그러나 반면 진리를 거짓으로, 참신을 우상으로 대치하는 이방종교와 그를 신봉하는 사람들에게 분명히 “아나테마 아나테마 [Anatema] - 러시아의 작가 안드레예프의 신비적 상징극.
1910년에 발표되었다. 이지(理知)에 의하여 존재의 근원에 도달하려는 아나테마는 유대인 다비드 레이젤을 유혹하여 이용하고, 세계 지배를 꿈꾼다. 그러나 이 오만하기 짝이 없는 시도는 좌절되고 끝내 생의 핵심에 도달하지 못한 아나테마는 영원한 유랑생활을 계속한다.



”를 발하셨다. 우리는 그리스도의 유일성과 기독교 외에는 구원이 없다는 성경의 진리를 결코 포기할 수 없다. 그러나 우리는 다른 종교는 진리를 억누르고 비진리로 대치한데 대해 유감을 표하지만 그러나 타종교의 사람들은 사랑하고 개인적으로 대화를 통하여 구원의 복음을 전해야 한다. 한편으로는 신자라도 성령의 열매를 보이지 못할 때는 역시 “그리스도 밖에 있다”(엡2:12)는 말을 명심하면서 신자는 개인적으로 성령의 열매를 보이며, 아울러 제도권의 교회는 항상 자체의 갱신을 힘쓰며 전도와 봉사가 함께하는 통합적 선교로 세계복음화의 사명을 완수해야 한다.

참고 자료

폴 F. 니터, 변선환 역,「오직 예수 이름으로?」,(서울:한국신학 연구소, 1983)
알리스터 맥그래스 「복음주의와 기독교적 지성」(서울:한국기독학생출판부, 2001)
레슬리 뉴비긴, 허성식 역, 「다원주의 사회에서의 복음」, (서울:한국기독학생출판부, 1998)
전호진, 「종교다원주의와 타종교 선교 전략」, (서울:개혁주의 실행협회, 1993)
티모디 R. 필립스 이승구역 다원주의 논쟁 (서울:기독교문서선교회, 2001)
김상원, 종교 다원주의 사회안에서의 선교 가능성에 대한 고찰 , (카톨릭대학교 대학원 석사, 2005년)
김웅래, 종교 시대의 예수그리스도, (인천카톨릭 대학교 대학원 석사, 20060)
이창재, 종교다원주의 상황에 대처하는 신학적 대안, 장로회 신학대학원 석사, 2001)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