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평가점수A

복음서에서 말하는 하나님 나라 본질

저작시기 2006.01 |등록일 2006.12.09 한글파일한글 (hwp) | 10페이지 | 가격 1,000원

목차

I . 서 론

II. 본 론
1. 하나님나라에 대한 관점과 태도
2. 하나님나라에 관한 말씀의 다양함
3. 누가복음과 마태복음의 하나님나라
4. 하나님 나라에 관한 비유들
5. 하나님 나라의 특성

III. 결 론

본문내용

사랑하기에 이웃을 사랑할 수 있다. 예수는 자기 자신을 사랑하듯이 이웃을 사랑하라고 한다. 이 말씀은 자신을 사랑하되 자신으로부터 자유로워야 가능하고 자신을 위하여 얽 메이지 않아야 가능하다는 말씀이다. 이웃은 단지 내 주변에 있는 사람만을 말하는 것이 아니고 나의 도움을 필요로 하는 모든 사람이 곧 나의 이웃이다. 이처럼 율법의 완성은 사랑과 함께 시작되고 “사랑이 곧 율법의 완성” 이다.(롬 13:10). 남을 사랑하는 사람은 이미 율법을 완성하였다.(롬13:8)라고 성경은 기록하고 있다.

예수는 인간과 사회를 비인간화 시키는 율법을 상대화시키고, 혈통과 인종과 민족과 국경과 종교를 초월하는 참 사랑을 실천하고 가르침으로써 율법의 완성을 가져왔다. 이웃 사랑의 계명을 주는 예수의 가르침은 오늘 날 우리에게 있어 하늘과 땅 바다 우주 전체 생태계의 차원으로 이웃을 확대하여 이해하여야 할 것이다.

(5) 예수 자신이 율법의 완성이다.
예수님은 당시 율법 체계를 상대화 시켰는데 이는 율법을 폐하는 것이 아니고 율법을 완성시키는 것이었다. 당시 율법이 하나님 나라의 실현을 방해하였기에 율법의 근본 목적인 하나님 나라를 세우기 위함이었다.
하나님의 나라는 하나님에 대한 사랑과 이웃에 대한 사랑이 완성된 세계로써 하나님이 거하시고 피조물들 가운데 계시며 죽음과 슬픔과 울부짖음과 고통이 더 이상 존재하지 않는 새로운 세계 곧 새 하늘과 새 땅이다. 예수님이 율법을 상대화 시킨 궁극 목적은 인간의 모든 삶의 상황에 적용될 수 있는 율법 체계를 만들어 인간을 율법의 노예로부터 해방시켜 하나님의 의와 자비가 실천되며 하나님의 뜻이 세계를 다스리는 하나님의 나라를 세우는 데 있다. 결국 하나님의 왕적 주권이 존재하고 시공을 초월하는 하나님의 나라가 율법의 궁극 목적이요, 율법의 완성 혹은 율법의 마침인 것이다. 이는 십자가의 길을 피하지 않고 이것을 능동적으로 받아들임으로 십자가의 죽음 속에서 하나님과 이웃에 대한 그의 사랑이 완성되며, 사랑이 완성되는 그 곳에서 율법이 완성된다. 결국 십자가의 길을 스스로 택한 예수가 율법의 완성내지 목적이다(롬 10:4).

참고 자료

없음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