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비터비(vieterbi)알고리즘을 이용한 오류 복원

저작시기 2005.05 |등록일 2006.12.09 워드파일MS 워드 (doc) | 21페이지 | 가격 3,000원

소개글

통신 시스템에서는 항상 오류가 존재한다. 이 문제는 통신 시스템의 안정성을 보장하는데 중요한 요인으로서 해결되어야 한다. 이를 개선하기 위해 많은 알고리즘이 제안되었다. 현재 무선 통신 분야에서 많이 이용되고 있는 비터비 알고리즘을 통해서 통신시스템에서 오류 복원에 대해 알아 보자. 그러나 이 논문에서는 실제 통신 시스템 및 알고리즘의 개선 등의 과정은 없고 시스템의 구성 및 각 구성 요소들이 어떤 역할을 하고 있고 그 요소의 변화에 따른 오류 발생도를 통해 오류 정정도를 확인하고 있다.
크게 이 논문은 두 개의 부분으로 나뉘어져 있다. 첫째, 전반적인 통신 시스템 및 오류 정정 코드, 비터비 알고리즘의 대한 이론을 확인하고 있다. 둘째, 실제 이론으로 확인한 내용을 구현해 보고 알고리즘이 제대로 작동하는지 확인한 후 복조 유무, 코드율 변화, 생성 다항식의 변화, 천공 생성 다항식의 변화에 따른 오류 발생도를 통해 정정의 효과를 보고 있다.

목차

1.서론
2.이론적 배경
2.1.기본적인 통신시스템
2.2 오류 정정 부호
2.3 길쌈 부호
2.4. 비터비 알고리즘
2.5 천공된 길쌈 코드
2.6 좋은 길쌈 코드/ 좋은 천공된 길쌈 코드
3.실험결과
4.결론

Reference Paper

본문내용

통신 시스템에서 데이터를 전송하는 경우에 채널에서의 신호 왜곡에 의해 데이터의 비트 오류 문제는 매우 중요한 해결 과제 중 하나이다. 특히 디지털 통신 분야에서 이러한 에러 문제를 해결하지 않으면 모든 부분에서 성능이 떨어지게 된다. 따라서 시스템의 성능의 향상을 위해 오류의 정정은 필수적이다. 이 비트 오류를 정정하기 위하여 송신기에서 오류 정정 부호(error correcting code)로서 채널 부호기(channel encoder)를 사용하고 수신기에서는 채널 복호기(channel decoder)를 사용하게 된다. IMT-2000, IEEE 802.lla WLAN에서 오류 정정 부호로서 길쌈 부호(convolutional code)의 복호기인 비터비 복호기(viterbi decoder)가 사용되고 있다. 본 논문에서 비터비 알고리즘을 이용한 오류 수정 알고리즘에 대해 이론적인 사항을 고찰해 보고 실제적인 구현을 통해 이를 확인하였다.
먼저 실제 우리가 접하고 있는 에러와 그 발생 환경을 알아보기 위하여 통신 시스템의 전반적인 시스템에 대해 알아보고 그 시스템을 구성하고 있는 요소들 보고 오류를 정정하기 위해 사용되는 부호들을 고찰한다. 그리고 최근 무선 통신 분야에 많이 이용되는 오류 정정 부호인 길쌈 부호와 비터비 알고리즘에 대해 알아보고 에러 수정률과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