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평가점수A

사기의 자객열전과 현대의 영웅주의와 테러리즘과의 관계

저작시기 2006.01 |등록일 2006.12.09 한글파일한글 (hwp) | 11페이지 | 가격 2,000원

소개글

자신하는 최고의 논문입니다. 그냥 내용이 아닌 현대와 접목시킨것입니다.
그래서 레포트로 하기엔 형식도 제대로 갖춰있고 내용도 알차 최상급입니다.
여러책보고 한것이라 포인트만 집어냈습니다. 물론 학점도 A+ 받았습니다.
교수님께서 잘했다고 칭찬해주신 논문입니다. 많은 도움 받으세요~

목차

Ⅰ. 서론
1. <자객열전>을 선택하게 된 이유
2. 영웅주의와 테러리즘

Ⅱ. 본론
1. <자객열전> 해제
2. 사기의 인물묘사
3. 5명의 자객이야기의 현대적 재해석
1) 조말- 비수로 잃었던 땅을 되찾다
2) 전제-오나라 왕 요를 찔러죽이다
3) 예양-충신은 지조를 위해 죽는다
4) 섭정-선비는 자신을 알아주는 자를 위해 죽는다
5) 형가-자객은 한 번 떠나면 돌아오지 않는다

Ⅲ.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Ⅱ. 본론

1. <자객열전> 해제 사마천 지음, 김원중 옮김, 『사기열전-상』, 468-469, 을유문화사, 2003.

『사기』130편중에서 인물을 표사한 것이 112편이고, 그 중에서 57편이 비극적인 인물을 그린 것인데, 이 편은 이런 점에서 특히 주목된다. 이 편은 특정 역사적 환경 속에서 비슷한 유형의 인물들의 활동을 사건 중심으로 서술하면서 사마천 특유의 집필 태도를 보여준다.
『사기』에서 어떤 특정 부류의 인물을 묶어 편명으로 삼는 것으로는 <자객>, <순리>, <유림>, <혹리>, <유협>, <영행>, <골계>, <일자>, <귀책>, <화식>열전 등이 있다.
이 <자객열전>은 <순리열전>의 뒤에 두어야 하지만, 포악한 정치를 반대한다는 작자의 생각을 부각시킬 목적으로 진나라를 도운 여불위․이사․몽염 등의 열전이 있는 중간에 배열하였다.
이 편은 시간의 순서에 따라 춘추전국 시기에 활약한 다섯 명의 자객들, 즉 노나라 조말이 제나라 환공을 위협하고, 오나라 전제가 오나라 왕 요를 찌르고, 진나라 예양이 조나라 양자를 찌르고, 지의 섭정이 한나라 재상 협루를 찌르고, 연나라 형가가 진나라 왕 정을 찌른 상황을 적고 있다.
춘추전국시대의 자객은 대부분 “선비는 자기를 알아주는 사람을 위해죽는다”는 보은 사상이 투철했다. 이 자객들은 개인 혹은 집단의 이익을 위해 목숨을 바친다. 오늘날 전제, 예양, 섭정 등의 행동은 취할 만한 것이 못되지만, 조말이 제나라 환공을 위협하고, 형가가 진나라 왕을 찌른 것은 결코 개안의 원한 때문이 아니라 약자로서 정의를 실현하려는 의협심의 발로이므로 그 당시에 긍정적인 평가를 받았던 것이다. 다섯 명의 자객 가운데 연나라 태자 단에게 인정받은 형가가 가장 막강한 권력을 지닌 진시황에게

참고 자료

사마천, 『사기』, 『사기열전』26 자객열전
사마천 지음, 김원중 옮김, 『사기열전-상』, 을유문화사, 2003.
진순신 지음, 서석연 옮김. 『진시황』, 한국경제신문사, 1996.
이인호, 「사기인물 묘사연구2」, 『중국어문논총』13, 1997.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