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서양문화사]종교개혁과 종교전쟁

저작시기 2006.12 |등록일 2006.12.09 한글파일한글 (hwp) | 10페이지 | 가격 1,000원

소개글

본 자료는 연세대학교 교양과목 [서양문화사]수업 기말과제로 제출하여 A+를 받았던 리포트입니다. 많은 도움 되시길 바랍니다.

목차

Ⅰ. 종교란 무엇인가?

Ⅱ. 로마카톨릭의 역사

Ⅲ. 종교개혁의 발생

Ⅳ. 독일의 종교개혁

Ⅴ. 프랑스와 스위스의 종교개혁

Ⅵ. 영국의 종교개혁

Ⅶ. 루터와 칼뱅의 종교개혁

Ⅷ. 종교전쟁

Ⅸ. 결론(소감문)

본문내용

Ⅰ. 종교란 무엇인가?

1. 종교의 정의
종교란 무한(無限)·절대(絶對)의 초인간적인 신을 숭배하고 신앙하여 선악을 권계하고 행복을 얻고자 하는 일이라고 할 수 있다. 인간의 정신문화 양식의 하나로 인간의 여러 가지 문제 중에서도 가장 기본적인 것에 관하여 경험을 초월한 존재나 원리와 연결지어 의미를 부여하고 또 그 힘을 빌려 통상의 방법으로는 해결이 불가능한 인간의 불안·죽음의 문제, 심각한 고민 등을 해결하려는 것이다. 종교의 기원은 오래이며, 그 동안 많은 질적 변천을 거쳐 왔으나 오늘날에도 인간의 내적 생활에 크게 영향을 끼치고 있다.

2. 종교의 특성
초경험적·초자연적이면서 의지를 가진 존재로 믿어지는 것이 신이나 영혼이며, 원리로 인정되는 것이 법·도덕이다. 이것들은 단순한 사상이나 이론이 아니라 종교적 상징으로 만자(卍字)나 십자가(十字架)는 물론, 신상(神像)과 같은 구체적인 형태로 표현되는 경우가 많다. 또 신의 초인간적 행동이 신화로서 전해지고 숭배의 일정한 형식인 의례(儀禮)가 행해지는데, 이러한 종교의 특징이 고대로부터 철학자·지식인들 사이에 종교에 대한 경멸심을 일으키게 하고, 과학의 인식과 모순된다고 지적받고 있다. 그러나 한편으로는 일상의 경험으로는 도저히 체험할 수 없는 구체성·실재감(實在感)이 사람들의 종교를 지탱해 가는 매력이다.
또 하나의 특징은 신앙을 함께하는 자들끼리 신앙적 공동체를 갖는 데 있다. 같은 신앙을 가진다는 원칙 위에 결성된 집단을 교단(敎團)이라고 하는데, 교단은 승려나 목사와 같은 전문가를 양성하여 신자에게 교리를 철저히 가르치며 공동체의 유지를 도모하는 한편, 외부에 대해서는 새로운 신자를 획득하는 행동, 즉 전도(포교)를 한다. 또한 교단에는 사회에서의 지배적인 종교를 볼 때, 사람들이 태어날 때부터 가입하는 경우와, 자기의사에 따라 가입하는 경우가 있다.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