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재미로 보는 한민족의 선사시대와 고조선

저작시기 2006.01 |등록일 2006.12.09 한글파일한글 (hwp) | 7페이지 | 가격 400원

소개글

초등학생들을 위한 우리나라 선사시대와 고조선 시대의 교육 자료 입니다.
학습 개요와 학습문제를 수록하였고 재미있게 구성하여 학생들의 흥미를 끌 수 있도록 하였습니다.

목차

1. 한민족의 기원과 선사문화
- 한민족의 기원
- 구석기 시대의 생활
- 신석기 시대의 유물과 유적
- 신석기 시대의 생활

2. 고조선의 성립과 발전
- 청동기 시대의 유물과 유적
- 청동기 시대의 생활
- 단군의 고조선 건국
- 고조선의 성장
- 고조선의 사회

3. 재미로 보는 선사시대
- 싸움이 없었던 구석기, 신석기 시대
- 왜 농사를 짓기 시작하였을까?
- 석기는 벼락에의해 만들어진 것이다?
- 중국이 아닌 북방계통의 청동기?
- 철기시대 보다 앞 선 청동기

본문내용

1. 한민족의 기원과 선사문화
<학습개요>
우리 민족은 한반도와 만주 일대에 터를 잡고 일찍부터 문화를 발전시켜왔습니다. 이 지역에서는 약 70만 년 전부터 구석기 문화가 시작되었고, 기원전 6000년경부터는 신석기 문화가 시작되었습니다.
구석기 시대 인들은 뗀석기를 사용하여 사냥과 어로 활동을 하였습니다. 신석기 시대부터는 간석기와 골각기를 사용하여 고기잡이와 사냥으로 생활 하다가 차츰 농사도 짓고 가축도 기르게 되었습니다. 또, 이 때부터는 토기를 만들어 사용하고 움집을 지어 살면서 마을을 형성하였습니다.

<학습문제>
1. 우리 나라의 구석기, 신석기 문화는 언제부터 시작 되었는가?
2. 구석기, 신석기 문화를 대표하는 유물을 무엇인가?
3. 구석기 시대의 생활에 비하면 신석기 시대의 생활이 크게 달라진 점은 무엇인가?

한민족의 기원
우리나라에 사람이 살기 시작한 것은 구석기 시대부터였습니다. 구석기 문화가 진행되는 동안, 지구에는 추운 빙기와 따뜻한 간빙기가 여러 차례 번갈아 나타났습니다. 이러한 자연 환경의 변화는 인간 생활에도 많은 영향을 주었습니다.
빙기에는 지구 북반구의 일부가 빙하로 덮여 있었기 때문에, 동아시아 지역의 해수면 높이는 지금보다 훨씬 낮았습니다. 그러므로 당시에는 중국 대륙과 한반도, 일본 열도, 타이완 등이 모두 육지로 연결되어 있었습니다.
빙하기가 끝난 후, 해수면이 상승하고 지각이 변동되어 해안선이 변화됨으로써, 한반도를 비롯한 동아시아의 여러 지역은 오늘날과 비슷한 모습을 드러내게 되었습니다. 이로써 오늘날 한국인의 주된 생활무대가 된 한반도는, 북쪽으로는 대륙과 연결되고, 동쪽과 서쪽으로는 바다와 접하게 되었습니다.
우리 민족은 한반도와 만주 지역을 생활 터전으로 삼아 독자적인 문화를 꽃피워 왔습니다. 이 지역에서 일찍부터 살기 시작한 우리 민족은 몽고 인종에 속하는 한민족으로 알타이어 계의 언어를 사용하며 오늘에 이르게 되었습니다.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