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평가점수B

[인문]월트휘트먼(walt whitman)과 죽은시인의 사회

저작시기 2006.10 |등록일 2006.12.09 한글파일한글 (hwp) | 5페이지 | 가격 1,500원

소개글

월트휘트먼의 생애와 그의 작품세계를 통한 작가의 사상을 알아본다
또한 그의 대표 작품 죽은시인에서 나타내려하는 것을
구체적인 사례와 작품 내용과 연관지었다.
월트휘트먼에 대한 모든 것이 담겨있다.

목차

● 휘트먼은 누구인가?

● 휘트먼 시의 특성

● 그의 대표작품

● In <Dead poets society.>

● 그의 사상 - 자유와 평등

● 그가 갈망한 세상

본문내용

● 휘트먼은 누구인가?

본명은 Walter Whitman (1819 ~ 1892)으로 1819년 미국 롱아일랜드에서 태어났으며, 막 네 살이 될 때 쯤 당시 뉴욕을 가로지르며 성장하는 도시, 브룩클린으로 이사하게 되었다. 30세 이전에는 인쇄소 사환, 교사 등의 일을 하다가 30세 이후 인쇄소 겸 문방구를 운영하면서부터 시를 쓰기 시작했다. 그는 많은 시간을 뉴욕시와 브룩클린시를 돌아다니며 이것저것 여러 가지를 관찰했으며, 자주 극장에 들러 셰익스피어의 극을 보았고, 음악을 감상하였다. 그는 특히, 오페라를 좋아했는데 그에게 있어서 오페라는 사랑에 빠지는 것과 같은 매력을 주었으며, 인간의 육체가 아름다운 악기가 될 수 있다는 것을 좋아했다. 또 이 오페라에서의 연설자적인 요소가 그의 시에도 많은 부분 적용되었다. 1755년 7월 4일 미국 독립 기념일에 첫 시집 <Leaves of Grass;풀잎>을 발간하였으며, 1892년 그의 임종까지 8판까지 발간하였다. 작품으로는 <Myself><The open Road><Out of the cradle Endlessly Rocking><O Captain! My Captain!>등이 있다.


● 휘트먼 시의 특성

당시의 시들은 어법에 있어서 인위적이었으며, 교훈이 그 목적이었다. 이에 휘트먼은 뛰어난 영국과 미국작가들의 시와 수필을 공부하며 보다 공격적인 독자, 좀 더 저항적인 응답자가 되려고 노력한다. 이에 휘트먼은 전통적인 시에서 벗어나 자유로운 형식과 내용을 다루는 시인으로 변모한다. 그는 시에서 영혼과 육체에 대한 동등한 존중, 열린 정신, 정치적 자유, 자연에 대한 찬양 등을 노래하였다. 또한 시 속에 비어, 은어, 토속어 등을 사용하여 일상 언어에 대해 찬양을 하였는데, 이것이 시에 생명력을 불어넣는다고 보았다.
그 당시 서구의 서사시에 등장하는 일반적인 주인공은 강인한 인물들이었다. 신체적으로 건강하고 정신적으로 건국사상이 투철한 영웅적 지도자상이거나 성직자와 같은 종교적인 지도자상이었다. 19세기 후반에 변화의 조짐이 보이는데 휘트먼의 ‘Song of Myself’ 에서도 드러난다. `Song of myself`에서 휘트먼은 정치적, 군사적, 종교적 영웅들 대신에 평범한 민주시민을 화자로 내세웠는데 이는 자아를 돌볼 줄 아는 인물을 의미하고 있다. 이런 주인공은 한 사람의 화자로서 주변의 세계, 평범한 일상 속의 아름다움 등을 노래했다.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