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평가점수B

고려시대 신분제론

저작시기 2006.01 |등록일 2006.12.09 | 최종수정일 2015.08.20 한글파일한글 (hwp) | 9페이지 | 가격 2,000원

소개글

고려시대 신분제에 대한 견해
양천제론과 4신분제론에 대한 분석과
각 신분에 해당하는 계층 설명..
최고임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양천제론과 4신분제론
2. 양천제론에 의한 신분의 분류
1) 양인
(1) 양반
(2) 중간계층
(3) 평민층
2) 천인
3. 신분계층 질서의 변화

본문내용

Ⅰ. 서론

신분이란 전근대 국가에 공통적으로 나타나는 것으로 국가의 지배체제 속에서 법에 의해 규정되어 고정되어가는 사회적 지위를 말한다. 지위를 획득하는 것에 의해서 상하의 존비와 귀천의 등급이 정해져 지배체제가 유지되었다. 이러한 신분은 대체로 혈통에 따라 세습되고 법제로 규정되지만 한편으로 사회조직 내에서 담당하는 기능이나 출신지역등에 따라 후천적으로 회득되어 변동하는 경우도 있었다.
중세 신분제의 연구는 지배층과 피지배응의 구분에 더 중점을 두어 향리·서리·남반·하급장교 등을 중간계층으로 설정하고 상위의 양반과 함께 지배신분의 범주로 파악하였다. 그 결과 고려시대의 신분구조는 양반, 중간계층, 평민층, 천인의 4신분으로 이루어진 것으로 보았다. 이러한 신분구분은 1970년대 양천제가 제기되기 전까지 통설로 받아졌으나 사회신분사 연구가 전문적으로 되면서 한국사에서 중세의 사회신분 구성이 법제적으로 양신분과 천신분으로 구분되었다고 보는 양천제가 제기 되었다. 이러한 양천제론은 주고 조선전기 사회를 대상으로 하여 전개된 것이지만 그 이전 시기로 확대·적용되었다.
이를 바탕으로 보고서 작성에서 한국 중세의 신분제도의 구성을 양천제를 기본으로 인정하면서 양인층 내부에서 여러 계층으로 분화되었다고 보았다. 또한 사회경제적 변화에 따라 사회질서가 전반적으로 동요하게 되면서 신분계층 질서의 변화를 가져와 신분계층간의 이동이 있었다고 보고 신분계층간의 이동 원인과 배경 등의 신분이동에 대해서도 알 아 보았다.

Ⅱ. 본론

1. 양천제론과 4신분제론
종래 중세 신분제의 연구는 지배층과 피지배층의 구분에 더 중점을 두어 향리·서리·남반·하급장교 등을 중간계층으로 설정하고 상위의 양반과 함께 지배신분의 범주로 파악하였다. 이로써 고려시대의 신분구조은 양반·귀족, 협의의양인(중간계층, 하층의양인, 천인의 4신분으로 이루어졌다

참고 자료

『한국 역사의 이해』한국역사의이해편찬위원회,
『한국사6』중세사회의 성립-2 한길사, 1994
『한국 역사 입문2』중세편, 한국역사연구회 엮음, 풀빛 1995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