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과정이론

저작시기 2006.01 | 등록일 2006.12.08 한글파일 한컴오피스 (hwp) | 1페이지 | 가격 500원

소개글

경영의 과정이론에 대하여

목차

없음

본문내용

어떠한 일에서든지 그 일에 대해 자신이 얼마나 능동적으로 참여하는지가 큰 관건이 된다. 그것이 바로 동기라는 것일 것이다. 조직은 구성원들이 보다 많은 관심과 참여를 할 수 있도록 동기를 부여해야 하는데, 이 글에서는 과정 이론을 통해 동기 부여하는 것을 다루어 이 이론들이 어느 수준의 목표를 수립하는 것이 바람직한지에 대해 알아보겠다.
먼저 기대 이론은 낮은 목표를 설정하는데 바람직한 이론이라고 할 수 있다. 기대 이론은 노력을 통해 업적을 이루는 기대와 업적을 이루면 보상을 받는다는 수단성을 통해 그에 따른 유의성을 파악할 수 있다. 이는 자신이 노력한 만큼 업적을 이루어 보상을 받는 것인데, 그 목표가 어려운 것이라면 노력을 많이 하더라도 업적이 나타나기 힘들 것이고 나타난다 하더라도 기대만큼의 보상을 받지 못 할 것이다. 그러므로 이 이론은 낮은 수준의 목표를 설정할 시에 가장 효율적이다.
두 번째로, 형평 이론은 중간 목표를 설정하는데 바람직한 이론이라고 할 수 있다. 형평 이론은 조직원들이 노력에 대한 대가로써 받는 보상뿐만 아니라 다른 조직원들의 노력에 대한 대가로 받는 보상에 대해 비교하려고 한다. 그래서 과소보상으로 인한 불형평이나 과다보상으로 인한 불형평 등이 나타나는데, 이들은 모두들 형평으로 가려고 지향한다. 그러므로 이 이론을 쉬운 수준의 목표보다는 중간 수준의 목표를 설정하는데 있어 크게 제약받는 것은 없을 것이다. 하지만 이것을 어려운 수준의 목표로 설정한다면 서로 비교하기에만 급급해 그 유효성을 달성하기 힘들 것이다.

참고 자료

없음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