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신문방송]새로운 거대 미디어 산업구조의변화

저작시기 2005.12 |등록일 2006.12.08 한글파일한글 (hwp) | 10페이지 | 가격 500원

소개글

국제 커뮤니케이션에 관한 자료입니다(`▼`)

목차

1. 합병에 대한 이해
2. 미디어 산업의 구조적 흐름
3. 소유의 집중
4. 구조변화의 이해

본문내용

1999년 9월 엄청난 규모의 빅딜이었다. 그것은 바이어컴과 CBS가 합병을 한 것.
그 합병은 두 개의 미디어 기업간에 이뤄졌던 당시까지의 그 어떤 합병보다도 규모가 큰 것으로, 사실상 종전의 합병기록을 2배 가까이 갱신한 딜이었다. 그러나 20C 후반 보여지는 산업구조 변화를 생각해볼 때 이 발표는 특이한 것이 아니었다. 이미 1980년대 중반부터 주요 미디어 기업들은 더 큰 복합기업을 설립하기 위해 다른 미디어 회사를 공격적으로 흡수하는 일에 간여해왔기 때문이다. 하지만 이들 합병은 미디어 산업이 활동하는 영역을 변화시켰을 뿐 아니라 때로는 그 영역에서 활동하는 주자가 정확하게 누구인지 파악하기조차 어렵게 만들었다. 미디어 기업들간에 합병과 인수가 진행되는 동안, 미디어 기업이 아닌 기업까지도 수익성이 높아 보이는 미디어 시장에 모험적으로 뛰어들기도 했다. 이런 일이 일어나는 가운데 가장 중요한 것은 전통적인 텔레커뮤니케이션 회사들이 핵심적인 미디어 기업주자가 되었다는 것이다.
바이어컴과 CBS의 합병이 성사되기 전 거대 미디어 그룹간의 거래로 유일했던 것은 통신회사인 AT&T가 TCI(1998년 480억 매입)와 미디어 원(Media One, 1999년 540억 달러 매입)이 라는 두 개의 케이블 기업을 인수한 것이다. 이는 통신회사와 케이블 방송, 인터넷 업체들 간의 합병의 시작을 알리는 신호탄이었다.

1. 합병에 대한 이해
역사상 여러 지점에서 나타났던 독점 반대에 관한 관심들은 미디어 복합기업화를 저지하려는 시도로 귀결된다. 합병이 진행된 십여년 동안 이들의 활동무대는 이제 전지구적인 것이 되었다. 이 과정 속에서 미디어 시장 모델과 공론상 모델 사이의 딜레마가 집중적으로 조명받게 되었다. 시장 모델의 관점에서 보면 바이어컴과 cbs의 합병과 같은 산업변화는 판매를 극대화하고 생산효율성을 창출하는 합리적인 시도로 이해된다. 얼마 되지 않는 몇몇 회사들이 어떻게 탈중심화된 인터넷을 독점할 수 있단 말인가? 전반적으로 미디어 산업은 계속 상장할 것이고 큰 규모의 미디어 기업들은 이러한 영역의 확장을 단순히 반영할 뿐이라는 것이다.

참고 자료

국제커뮤니케이션의 변화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