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젖소의 유전능력 평가

저작시기 2006.12 |등록일 2006.12.08 한글파일한글 (hwp) | 6페이지 | 가격 3,500원

소개글

충남대학교에서 작성한 레포트입니다~^^
직접 책보고 공부해가며 작성한 레포트입니다~
수고하세요~

목차

1. 개체모형(Individual Animal Model)

2. 유전능력평가서의 활용
육종가(Breeding Value; BV)
추정유전전달능력(Predicted Transmitting Ability; PTA)
《추정유전전달능력을 이용한 딸소의 능력 예측 》
한국형 체형·생산 능력종합지수(Korean Type Production Index ; KTPI)
표준화 유전전달능력(Standardized Transmitting Ability; STA)

3. 유전 능력 평가 결과의 이용

본문내용

◆젖소의 유전능력 평가

1. 개체모형(Individual Animal Model)
Animal Model(개체모형)이라는 용어의 유래는 기존의 유전평가방법이 암소와 수소를 평가할 때 몇 단계를 거치던 방법에 비하여 개체모형을 이용하면 암소와 수소가 동시에 평가될 수 있기 때문에 붙여진 것으로 알려져 있다. 물론 이러한 방대한 계산은 컴퓨터 능력의 급격한 발달로 가능해졌다.
젖소 유전평가를 위한 Animal model에서 model은 젖소의 생산에 영향을 미치는 많은 요인들을 정의한 것이라고 볼 수 있는데 이러한 요인들에는 유전능력, 사양관리 및 일시적 환경요인 등이 있을 수 있다.


젖소의생산능력 = 개체의 유전능력 + 개체가 받는 사양관리 + 일시적 환경요인


우리나라에서 젖소 유전평가를 위해 Animal model에 고려하고 있는 요인은 ① 검정단위 ② 유전적 요인 및 ③ 임의오차 등의 3가지이다. 각각의 요인들이 의미하는 바를 살펴보면 검정단위는 동일한 사양조건에서 사육된 일단의 젖소집단을 일컫는다. 사양관리 조건은 젖소의 생산성에 아주 큰 영향을 미치고 있기 때문에 동일한 사양조건을 받는 개체들의 능력비교는 개체들의 생산능력에 대한 공정한 비교가 될 수 있을 것이다. 우리나라 젖소의 국가단위 젖소 유전평가를 위해 동일한 사양조건을 가진 일단의 검정단위를 구성하는데 고려되는 요인은 축군(Herd)-분만년도-분만계절(하절기, 동절기의 2계절로 구분)이다. 위의 3가지 요인을 합친 하나의 검정단위가 형성되면 같은 검정단위에 속하는 개체의 숫자가 결정되는데 만약 이 그룹 내에 속하는 개체의 숫자가 1마리밖에 되지 않는다면 동일한 사양관리에 대한 비교는 불가능해진다. 일반적으로 같은 검정단위에 속하는 개체의 숫자는 최소한 5두 이상 되어야 공정한 비교가 가능하다.
유전적 요인은 개체의 생산능력에 영향을 미치는 유전적 효과를 가리키는 것으로 유전적 효과에는 개체 자신의 유전효과 외에도 모든 알려진 친척 및 자손들의 유전효과를 포함한 것이다. 이를 그림으로 나타내면 그림 1과 같다.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