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커뮤니케이션의 이해 - 유산 코드 분석 레포트

저작시기 2006.11 |등록일 2006.12.08 한글파일한글 (hwp) | 7페이지 | 가격 1,000원

소개글

커뮤니케이션의 이해 수업.

상황의 임의 설정.

코드를 설정한 후 분석.

유산 배분 상황을 가정한 후 코드를 분석했음.

목차

서론 - 1. 부의 분배라는 관점에서 바라본 유산 커뮤니케이션
본론 - 2. 유산 커뮤니케이션의 상황, 주체, 제반 조건들
3. 초기 상황 - 애도 & 집적거리기
4. 중간 상황 - 코드의 구체화
5. 말기 상황 - 사태의 해결과 타협
6. 말레츠케 모델로 분석해 본 세 자녀의 커뮤니케이션 코드
7. 코드 생성 이유 - 매스미디어의 영향
결론 - 8. 유산 커뮤니케이션 코드 분석의 의의 - 접근성의 재확인

본문내용

3. 유산 커뮤니케이션 초기 상황 - 애도 & 집적거리기

부모님께서 돌아가셨다. 예절바른 커뮤니케이션이 필요한 때이다. 예절은 단순히 부가적이고 보조적으로 커뮤니케이션에 부착된 장식물이 아니다. 때때로 예절바르지 않은 커뮤니케이션은 의사소통의 시작 자체를 불가능하게 만들 뿐만 아니라 기본적인 의사소통기능마저 마비시켜 버리기도 한다. 세 형제가 모여 담화를 나눈다. 밤낮을 가리지 않고 울어 충혈된 눈은 ‘효심있는 자녀’ 의 표상이기 때문에 필수다.

“상주 노릇 하시느라 고생하십니다.”
“이만 방에 들어가서 좀 쉬어라.”
“여기는 내가 있을 테니 넌 어서 직장에 복귀해라.”

의례적(ritual)인 담화가 오간다. 비교적 재산에, 금전적인 것들에 대해 욕심이 적은 두 자녀는 당연히 이 의례적인 의사소통 안에 참여한다. 그들 두 자녀는 ‘재산’, ‘부’ 를 그들의 제 1 순위 가치로 배치해 놓지 않았기 때문에 자연스러운 계(시스템) 안에서의 구성원으로 지속적으로 남아있기를 원한다. 사회적 관습의 영향권을 벗어난 돌출행동으로 인하여 공공의, 사회적인 희생양이 되고 싶지 않기 때문이다. 하지만 돈에 대한 가장 욕심이 많은 나머지 자녀는 의례적인 목적이 아니라 ‘과정 - 효과’ 모형의 최종적 목적인 효과를 위해서 의사소통 안에 뛰어든다. 유산 커뮤니케이션 내에서 그가 생각하는 의사소통 효과란 부의 증대를 뜻한다. 그의 제 1 순위 가치는 금전, 즉 돈이다.

“부모님이 남기신 것들은 어쩌지?”
“이제 가 버리신 분들은 잊고 우리 일을 생각해야지.”

실제로는 갈등이 아닌데 갈등인 것처럼 보이는 유사 갈등이 발생하기 시작한다(나은영, 2002). 하지만 금전, 재산의 분배와 같은 예민한 커뮤니케이션 상황 하에서 유사 갈등은 진짜 갈등의 서막이 되어 버린다. (유산 커뮤니케이션의 초기 상황 - 애도 & 집적거리기)에서는 비교적 욕심이 적은 두 자녀와 욕심이 많은 한 자녀가 커뮤니케이션하는 의도가 서로 다르다. 그 때문에 커뮤니케이션이 각각의 주체에게 미치는 영향 역시 다를 수밖에 없다. 비교적 욕심이 적은 두 자녀는 유산 커뮤니케이션의 초기 단계를 집적거리기(badgering) 정도로 생각할 것이다. 단순히 정상적인 상호 작용의 일부로 담화를 받아들일 뿐이다. 하지만 욕심이 많은 나머지 자녀는 아직 해결되지 않은 문제 한 가운데에서 상대방을 문제 속으로 끌어들일 목적으로 의사소통을 시도하는 것이다. 자연히 유산 커뮤니케이션은 자녀 간의 갈등을 더욱 심화시킬 수밖에 없게 된다.

참고 자료

나은영(2002), 인간 커뮤니케이션과 미디어, 서울 : 한나래.
맥퀘일 ․ 윈달(2001), 커뮤니케이션 모델 : 매스 커뮤니케이션의 이해(임상원 ․ 유종원 공역), 서울 : 나남출판. (원서 1993년 발행)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