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평가점수C

한국정치문화의 부정적측면과 개선방안

저작시기 2006.05 |등록일 2006.12.08 한글파일한글 (hwp) | 5페이지 | 가격 1,500원

소개글

한국 정치문화의 전반적인 특징을 설명하고 부정적인 요소에 대한 개선방안을 서술하였음..
현재 정치학 전공자로서 A+ 받은 보고서임

목차

<목차>

Ⅰ 서론

Ⅱ 한국정치문화의 특징

Ⅲ 한국정치문화의 부정적인 측면과 개선방안

Ⅳ 결론

본문내용

Ⅰ 서론

문화는 인간이 살아가는 틀이나 환경으로 생각할 수 있다. 즉 영향력을 가진 것으로 이해할 수 있으며 이러한 문화가 정치현상에 있어서 나타나는 것이 정치문화라고 할 수 있다. 정치문화에 대해 체계적으로 연구하기 시작한 것은 1956년 알몬드(G. Almond)가 “비교정치체제”라는 논문에서 사용하기 시작한 후부터이다. 정치문화는 한 사회의 구성원이 가지는 정치적 정향이나 성향에 의해 형성되는 정치적인 행동패턴이라고 말하고 있다.
한국의 정치학자들이 정치문화에 관하여 연구를 하기 시작한 것은 1950년대 말부터였다. 이영호(李永鎬)교수는 1960년대 출판된 알몬드와 버바(G. Almond & S. Verba)의 「시민문화」에서 제시된 정치문화의 세 개 유형인 향리형(鄕里型), 신민형(臣民型), 참여형(參與型)을 기본적인 분석틀로 삼아 한국정치문화를 분석 ․ 고찰하였다. 이(李)교수가 말한 한국인의 정치문화의 특징은 한국인의 상당수가 향리형에 포함되며 신민형적 행태를 보여주는 사람도 다수로 나타나는 데 반하여 참여형에 속하는 사람의 비율은 상대적으로 낮은 것으로 나타났다.
따라서 본 보고서에서는 한국정치문화의 특징에 대해 살펴보고 부정적인 면의 해결방안에 대해 적어보도록 하겠다.


Ⅱ 한국정치문화의 특징

한국정치문화의 특징에 대해 체계적으로 연구한 한배호 교수와 어수영 교수가 「한국정치문화」에서 한국정치문화에 대해 자세히 설명해 놓았다. 여기에서 “한국인의 정치문화의 특성을 측정하기 위하여 정치적인 태도와 신념체계를 묻는 16개 문항”에 대한 결과를 데이터화 하여 한국정치문화의 특징을 몇 가지로 추출 정리하였다. 한국정치문화는 권위주의적 특징과 민주적인 특징이 있는데 권위주의적인 특징에는 첫째 묵종성향, 둘째 의인주의, 셋째 형식주의가 있다. 민주주의적인 특징에는 첫째 평등의식, 둘째 관용성, 셋째 권리의식, 넷째 신뢰가 있다.

참고 자료

한배호 · 어수영, 「한국정치문화」, 서울 : 법문사, 1987
김운태, 「한국정치론」, 서울 : 박영사, 2002
이극찬, 「정치학」, 서울 : 법문사, 2001
조용상 외 「정치학의 이해」, 서울 : 법문사, 2005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