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여성사회학]영화속 페미니즘 (델마와 루이스, 에이리언)

저작시기 2006.12 |등록일 2006.12.08 한글파일한글 (hwp) | 9페이지 | 가격 1,000원

소개글

여성사회학 강의중에 제출한 레포트 입니다.
페미니즘을 간략히 정의하고 영화속에 나타난 페미니즘적 사고를 분석하였습니다.
리들리 스콧 감독에 주목하여 그의 페미니즘 영화들을 분석하였습니다.
델마와 루이스를 중점적으로 분석하였고 에이리언과 지아이제인 또한 간략히 분석하였습니다.

목차

1.페미니즘의 정의
2.페미니즘 영화의 정의 및 성격
3.다양한 관점으로 페미니즘 영화 분석

4.델마와 루이스
-시놉시스
-등장인물 분석
-연출 분석
-카메라 기법과 대사에 나타난 페미니즘적 요소
-영화 비평

5.리들리 스콧 감독의 또 다른 페미니즘 영화
-에이리언, 지 아이 제인

본문내용

비평

n 파시즘화된 페미니즘
n - 이탈리아의 정치적 사상인 `파시즘(fascism)`의 성격이 드러나는 것이 문제점이라 할 수 있다. 파시즘이라 함은 독재적인 전체주의. 즉, `한 묶음으로 다같이 가자` 는 식의 표현으로 영화를 결말 짓는 것이 문제가 있다고 생각된다. 마냥 소심하고 어리숙한 델마가 극 후반부에 갑작스런 성격변화를 통해 갑자기 친구와 함께 가자는 것은 너무 혁명적인 변화가 아닐 수 없다.

n 주인공 캐릭터 설정의 문제점
n 페미니즘 영화라 함은 모든 여자가 공감할 수 있는 내용이 가장 우선시 되어야 하는데 그 주인공이라는 캐릭터인 델마의 성격에 문제가 있다고 생각된다. 책임감이 없고 어리숙한 여성을 보통 여성의 대표로 내세웠다는 사실은 조금은 위험한 묘사라 생각된다.

n 남성 캐릭터의 극단화
n 이 영화에서는 페미니즘 적인 요소를 부각시키기 위해 여러 남성캐릭터를 등장시켰지만 너무나 여성을 억압하고 무시하며 여성을 단지 성적 노리개 정도로만 치부하는 마초적 성향이 강한 극단적인 캐릭터로 설정하였다는 것이 조금은 무리가 있지 않았나 본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J.D(피터팬적인 캐릭터)에 대한 아무런 반감을 표현하지 않고 받아들인다는 점은 관객으로 하여금 아이러니컬한 느낌을 받게 한다.


리들리 스콧 감독의 또 다른 페미니즘 영화

리들리 스콧 감독은 빛보다는 어둠에, 남성보다는 여성에 강한 집착을 보여온 대표적인 비주얼리스트다. 가부장적인 남성패권주의를 벗어나 ‘강한’ 여성이란 화두에 집착하는 감독으로서 그러한 영화들을 많이 창조해 냈다.
리들리 스콧은 빛보다는 어둠에, 남성보다는 여성에 강한 집착을 보여온 대표적인 비주얼리스트다.
가부장적인 남성패권주의를 벗어나 ‘강한’ 여성이란 화두에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