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평가점수C

현중남미의 정치변혁

저작시기 2006.01 |등록일 2006.12.08 한글파일한글 (hwp) | 5페이지 | 가격 1,000원

소개글

A+받은 자료입니다...
많은 참고 되실겁니다...

목차

1. 정치변혁의 핵심 구호- 반 세계화. 반 신 자유주의

2. 좌파 정권의 탄생과 Redbelt domino 현상
1)브라질-룰라
2)베네수엘라-차베스
3)니카라과-오르테가
4)에콰도르-꼬레아
(표)기타 중남미 국가 지도자들과 성향

3. 남미 정치변혁의 과제와 전망

본문내용

1. 정치 변혁의 핵심 구호- 반 세계화, 반 신자유주의.

미,소양국이 파워게임을 벌이던 냉전시절 자신들의 뒷마당이라는 쿠바를 소련에 내주고 고민하던 미국은 중남미국가들이 더 이상 공산화 되는것을 막기 위해 노심초사했다. 당시 카스트로와 체 게바라로 대표되던 좌파 정치바람을 차단하기 위해 중남미 국가의 군 엘리트들을 포섭한 미국은 브라질을 시작으로 칠레, 아르헨티나, 파라과이 등 국가들을 하나씩 군부가 장악하도록 지원했다. 당시 중남미 국가들은 하나같이 좌파성향의 정치지도자들이 집권하고 있었으며 자원보호와 빈부간 격차를 줄이려는 사회주의 성향의 정책을 펼치던 상황이었다.
그러나 미국과 영국 등지에서 선진교육을 받은 친미파 장교들은 미국의 지원과 군사력을 동원하여 강제로 좌파 정권을 축출하고 남미 전체를 장악했다. 이후 이들 친미 정권은 마치 약속이나 하듯이 집권과 동시에 세계화, 이른바 신 자유주의 정책을 펼쳤고, 자국 내 금융시장을 개방하였다. 미국과 영국의 거대자금들이 차관과 금융지원이라는 명목으로 쏟아져 들어와 은행을 장악했고 석유와 천연 자원을 외국 기업에 헐값에 팔아넘겼다.
이로 인하여 남미 산업, 수출입구조가 미국 시장 일변도로 의존되었으며 경제적으로 가장 성공한 케이스라는 칠레마저도 구리 광산에서 나오는 이익금은 모두 외국 기업으로 넘어가고 칠레 정부나 광산 노동자들은 적은 돈밖에 챙겨가지 못하는 모순에서 나오는 사회 불만과 빈곤 등의 심각한 후유증을 앓고 있는 실정이다.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