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제1차 중국혁명(1949년까지)

저작시기 2006.09 |등록일 2006.12.08 한글파일한글 (hwp) | 8페이지 | 가격 1,500원

소개글

A+받은 리포트 입니다.
많은 참고 되실겁니다.

목차

1. 신해혁명의 발발
0 배경
(전개)
2. 중화민국 초기의 정국

본문내용

0 배경

외세에 의해 진압된 의화단 봉기는 완전히 종식된 것이 아니고 국내곳곳에서 여전히 잔여세력이 활동하고 있었고, 의화단 사태로 인한 배상금 지불은 농민의 세금으로 부과되었기에 농민들의 반발도 거세게 일어나고 있었다.
이에 따라 정치 경제 군사적 위기와 굴욕을 초래한 만.청 정부의 무능과 실책에 대한 비판과 불평이 전국적으로 고조되고 이에 위기를 느낀 서태후등 만청 정부는 신정이라는 개혁안을 들고 1901~1905 실행한다.
그러나 그 효과는 별로 나타나지 않았고 근본적인 개혁의 일환으로 입헌군주론이 제기되었다. 이는 러일 전쟁에서 일본의 승리는 러시아의 전제군주제에 대한 일본의 입헌제의 승리로 보고 전국적인 입헌운동을 전개하였다.
입헌제의 주장이 전국적으로 비등하자 만,청정부는 입헌제의 채용을 결정하였다.
그리하여 1906년 헌정위원회를 만들어 그 준비에 착수하고 1911년 경친왕 혁광을 수반으로 한 책임 내각제를 수립하였다. 그러나 이 같은 입헌개혁을 자세히 살펴보면 헌법은 일본헌법의 모방이 였고 경친왕을 수반으로 한 내각도 구성원 13명중 만주족 3명 황족5명 이였으며 한인은 4명에 지나지 않았다.
이 같은 만주족 위주의 내각구성과 요직장악은 청황실의 독재권을 내각이란 이름으로 합리화하였던 미봉책에 불과하였고 이같이 청 황실의 입헌개혁의 허구가 드러나게 되자 청정부에 대한 중국의 민족적 감정은 더욱 심화되어 마침내 만청 정부 타도의 급진적 혁명운동으로 전환 되었다.

태그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