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평가점수D

[경영]한국전력공사 재무제표 분석

저작시기 2006.11 |등록일 2006.12.08 한글파일한글 (hwp) | 6페이지 | 가격 800원

소개글

제가 같은 제목으로 올린 ppt자료에 대한 참고자료입니다.

목차

사업연혁
전력판매사업
배전사업
송변전사업
해외사업
남북협력 및 경제교류 이바지
사회공헌
실적
장기적 전망

본문내용

전력판매사업
한국전력은 전국의 행정구역 단위를 기초로 지사 및 지점 190곳을 운영. 최근에는 고객 접점 지역에서의 현장 서비스 수준을 높이기 위해 일선에 이동서비스망을 구축하고, 농어촌 지역의 인구 밀집 지역에 63개의 서비스센터를 설치하는 등 판매망을 체계화.

소비자단체와의 지속적인 접촉을 통해 고객의 목소리를 반영하여 고객편의성을 더욱 높이고 고객의 실질적 부담을 경감시킬 수 있도록 ‘전기공급약관’을 개정해 나가고 있다. 아울러 판매업무 처리 과정을 고객의 입장에서 표준화하고 단순화하여 최신 정보기술로 통합한 판매정보시스템을 구축하여 전국 사업소로 확대하고 있다. 판매정보시스템의 구축이 완료되면 콜센터 운영과 함께 모든 고객관리업무가 통합 처리됨으로써 보다 편리하고 신속한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게 되어 고객만족에서 한걸음 더 나아가 고객감동까지 실현할 수 있게 될 것이다.
불량 배전설비는 사전에 발견하여 정비하는 등의 사전 예방활동으로 고장 발생을 획기적으로 감소시키고 각종 공급신뢰도 향상방안을 강구하는 한편, 배전 기자재의 성능 개선에도 항상 많은 노력을 기울이고 있습니다. 꾸준한 노력의 결과 전기품질을 가늠하는 지표인 호당정전시간과 규정전압 유지율이 2005년 기준 각각 18.6분/년ㆍ호, 99.9%로 세계 최고 수준의 품질.

배전사업
안정적인 전력공급을 위하여 신뢰성 높은 배전계통과 송전계통 구축 노력
2005년 12월말, 배전손실률은 1.77%, 규정전압 유지율이 99.9%를 기록 선진국과 비교해 우수한 계통운영 능력
배전자동화시스템을 완비해 미래지향적인 계통운영기술 개발 노력.

-------
산업자원부와 한국전력공사가 주요 국가를 대상으로 우리나라의 전기 품질을 비교, 조사한 결과 미국ㆍ일본 등 주요 선진국보다 앞선 것으로 조사됐다. IT 등 반도체 뿐 아니라 전기도 일류 상품으로 당당히 이름을 올리고 있는 것이다.
전기품질을 비교할 때 제일 먼저 사용하는 것이 정전 시간이다. 정전 시간이 적을수록 국민에게 양질의 서비스를 제공하는 것으로 평가되고 있다.
주요국의 정전 시간을 보면 일본이 연간 18분으로 1위를 기록, 최상의 전기품질을 자랑하고 있다. 그 뒤를 한국이 19분으로 바짝 추격하고 있다. 한국의 19분 정전 시간은 일본을 제외한 주요 선진국에 비하면 비교가 되지 않는다.

참고 자료

한국전력공사 홈페이지
각종 인터넷 뉴스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