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원소유래

저작시기 2006.12 |등록일 2006.12.08 한글파일한글 (hwp) | 3페이지 | 가격 300원

소개글

원소유래에 대해 설명해 놓은 레포트 입니다.

목차

1.그리스어,라틴어에서 유래
2. 그리스, 로마 신화에서 유래
3. 대륙이름에서 유래
4. 나라이름에서 유래
5. 도시이름에서 유래
6. 혹성이름에서 유래
7. 색에서 유래
8. 과학자를 기리어 이름지은 것
9. 기타

본문내용

1.그리스어,라틴어에서 유래
; 금(Au= aurum) , 구리(Cu=cuprum), 철(Fe=ferrum), 수은(Hg=hydrargyrum).....

▪ 아르곤 : Ar
아르곤은 물리학자 렐리가 공기에서 질소를 얻어내는 실험 중에 발견했다. 그 당시에도 공기의 많은 부분이 질소와 산소로 이루어져 있다는 사실을 이미 알고 있었기 때문에 그는 공기로부터 산소를 빼낸 나머지 공기는 모두 질소일 것이라고 생각했다. 그런데 신기한 일이 일어났다. 산소를 뺀 나머지 공기의 무게가 실제 질소의 무게보다 더 나가는 것을 확인한 것이다. 그때까지 알려지지 않은 이 미지의 기체는 어떤 화학 반응이나 전기 분해에 의해서도 제거되지 않았다. 사실 아르곤은 워낙 다른 물질과는 반응을 잘 하지 않는 `불활성` 물질이다. 이 기체의 이러한 성질 때문에 `활성이 없다` , `게으름 피우다` 의 뜻을 가진 그리스어 `아르고스`로부터 그 이름을 따왔다고 전해진다.

▪ 칼슘 : Ca
칼슘의 이름은 석회석을 의미하는 라틴어 `칼크스(calx)`에서 유래했다.

▪ 수소 : H
원자번호 1번인 수소는 영국의 Cavendish가 발견하였다. 수소(Hydrogen)는 그리스어 hydro(`물`이라는)+gennao(`낳다`의 뜻)의 합성어로서 물을 만드는 원소란 뜻이다.

▪ 산소 : O
산소(Oxygen)는 그리스어 oxys(시다)+gennao(생기다)에서 유래되었다.

▪ 알루미늄 : Al
이것에서 금속을 얻을 수 있다고 하여, 그 금속을 백반의 라틴어인 almen을 따서 알뮴(almium)이라 명명하였다.

▪ 질소 : N
1772년에 J.프리스틀리가 일정량의 공기 중에서 숯을 태우면 그 공기의 약 5분의 1이 이산화탄소(탄산가스)로 되고, 나머지는 연소와 관련 없는 기체임을 발견한 질소는 라틴어 nitrum과 생성한다는 뜻인 그리스어 gennao에 의해서 nitrogne이란 명칭을 제안하였고 이것으로부터 영어의 nitrogen이 생겼다.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