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무지개 색과 둥근 이유

저작시기 2006.12 |등록일 2006.12.08 한글파일한글 (hwp) | 2페이지 | 가격 300원

소개글

무지개 색과 둥근 이유에 대해 설명해 놓은 레포트 입니다. 그림도 들어가 있고, 이것 저것 첨부해 이해하기 쉽도록 해 놓은 것입니다.

목차

1. 무지개는 왜 곡선으로 생길까??
2. 무지개는 어느 쪽이 더 짙을까??
❦ 파장과 색깔의 관계

본문내용

1. 무지개는 왜 곡선으로 생길까??
- 빛의 굴절 각이 다 다르기 때문이다.

무지개는 빛의 굴절률에 의해 생겨나는 것이다. 프리즘에 빛을 통과시키면 그 굴절률에 따라 무지개 빛을 얻는 것과 같이 비온 뒤에나 분수대와 같은 물방울(프리즘과 같은 역할)을 통과하면서 굴절에 의해 무지개가 생겨나는 것이다. 그래서 비온 뒤에 해가 뜨면서 살짝 날씨가 개일 때 무지개를 보기 쉬운 것이다.

무지개는 프리즘과 같은 역할을 하는 수천 수 만개의 작고 동그란 물방울들에 의해 생기는데, 햇빛이 공중에 떠 있는 물방울 속으로 들어가면 빛이 꺽이게 되는데, 그 굴절 정도가 색깔에 따라 다르다. 빨간색은 가장 적게 꺽이고 보라색은 가장 많이 꺽인다. 이것을 빛의 분산이라고 하는데, 각 물방울마다 빛이 여러 색깔로 분산되지만 우리는 여러 물방울에서 나온 빛을 모아서 보게 된다. 물방울에 의해서 빛이 굴절이 되어서 무지개가 생기는데 관찰자와 태양의 연장선에 원의 중심이 있게 된다.

빛은 직진하지만, 서로 다른 표면을 닿을 때 (대표적으로 공기와 물) 가던 방향에 약간의 차이가 있다. 거기에 추가로 빛에선 각자의 특유의 파장이라는 것이 있는데, 이 파장에 의해서 굴절되는 정도가 차이가 있다. 그래서 많이 안 꺽이는 빨간색이 맨 위에 보이고, 많이 꺽이는 보라색이 아래에 보이는 것이다.

자세히 살펴보자면, 우리의 눈이 태양과 물방울이 있는 지역 사이에 있다면 무지개는 물방울 지역을 통과하는 3차원적인 원뿔형이다.
보라색은 물방울로부터 분산되어 40도를 이루고 빨강색은 42도를 이루며 나머지 색들은 두 각도 사이에 분포한다.
빛을 분산시켜 주는 모든 물방울은 원뿔형 안에 있다.

이때, 위 물방울에서는 빨간색이, 아래 물방울에서는 보라색이 우리 눈에 들어오게 되는데, 더 자세히 말하자면 우리가 무지개를 볼 때, 우리 시선으로 부터 42도 쪽에는 빨간색이 보이고 40도 쪽에는 보라색이 보이게 되는 것이다. 그리고 나머지 빨간색과 보라색 사이에서 볼 수 있다.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