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평가점수B

강원도 활성화 방안

저작시기 2006.01 |등록일 2006.12.08 한글파일한글 (hwp) | 7페이지 | 가격 1,000원

소개글

낙후 지역인 강원도의 활성화에 대하여 강원도 중심 도시인 춘천과 원주 그리고 강릉을 중심으로 살펴보았습니다.

목차

目 次


Ⅰ. 머리말


Ⅱ. 강원도의 지역실태


ⅲ. 춘천, 원주, 강릉의 역할 방안
1. 강원도의 교육 거점도시

2. 혁신 체제 구축을 통한 미래 지향형 이미지 완성
① 춘천 (레저의 도시)
② 원주 (바이오산업의 도시)
③ 강릉 (관광의 도시)

3. 기업 및 자본의 유치

4. 지역 삶의 질 수준 향상
① 춘천 (국내 최고의 실버타운)
② 원주 (의료 복지의 장)
③ 강릉 (아이 걱정 없는 도시)

5. 협력을 통한 지역 네트워크 구축



ⅳ. 맺음말

본문내용

ⅱ. 강원도의 지역실태

- 일찍이 강원도는 1960년대를 기점으로 관광과 석탄 산업을 위주로 성장하여 왔다. 태백과 정선으로 대표되는 탄광촌은 강원도의 지역 거점 역할을 수행하였으며, 바다와 인접해 있는 영동권은 및 영서 지역의 춘천, 원주는 관광을 주요 기반 산업으로 지역 경제를 지탱하여 왔다. 하지만, 시간이 흘러감에 따라 세계의 산업 구조는 석탄 보다 석유의 수요를 요구하였으며, 이는 태백과 정선의 지역 경제 성장력을 감소 시켰다, 또한 관광 산업의 고도화 및 전문화는 강원도의 경쟁력을 점차 약화 시키는 결과를 초래하게 되었다. 결국 결과적으로 각 종 통계치를 통하여 강원도의 여러 시, 군은 지역 경쟁력 낙후 지역의 오명을 받게 되는 실정에 이르게 되었다.




ⅲ. 춘천, 원주, 강릉의 역할 방안

- 현재 강원도는 지역적 낙후문제 해결과 지역 경쟁력 확보를 위하여 많은 노력을 기울이고 있다. 이에 강원도의 대표적 도시인 춘천 ▪ 원주 ▪ 강릉을 중점으로 각 도시의 역할 방안에 대하여 제시하여 보겠다.


1. 강원도의 교육 거점도시
- 현재 강원도 내에는 국립대학 및 사립대학 등 20여개의 대학이 도내 여러 지역에 산재해 있다. 이렇게 약 20여개에 달하는 많은 대학은 지방대학이라는 한계를 벚어나 일류 대학으로 거듭나기 위해 많은 노력을 기울이고 있다. 하지만, 이러한 노력에도 불구하고 지난 2005년 중앙일보에 공고 된 전국 대학교 종합평가 순위를 보면 도내에 소재하고 있는 대학의 순위가 그리 좋지 못함을 확인 할 수 있다.
대학은 전문 인재를 양성하는 곳이다. 강원도의 미래를 책임 질 전문 인재를 양성하는 대학의 경쟁력이 없다면, 강원도의 경쟁력 또한 없는 것이다.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