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설탕에대하여

저작시기 2006.11 |등록일 2006.12.08 한글파일한글 (hwp) | 14페이지 | 가격 3,000원

소개글

설탕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Ⅰ. 설탕
1.설탕의 유래, 전래
2.설탕의 역사
3. 설탕의 종류
4. 설탕의 제조법
5. 설탕의 이용
6. 설탕의 조리와 요리
7. 설탕의 대용식품
8.설탕의 해로운 점
※신문자료<흥분 잘하는 우리아이, 혹시 설탕이 원인?>
※"설탕 많이 탄 커피, 췌장암 위험"
※설탕 중독에서 벗어나는 방법
※설탕공예(Sugatcraft artist:설탕공예가)

본문내용

Ⅰ. 설탕
1.설탕의 유래, 전래
수크로오스를 주성분으로 하는 감미료이다. 그러나 경우에 따라서는 설탕류로서 포도당 ·맥아당과 같은 다른 단맛을 가지는 당류까지 포함시키기도 한다.
설탕의 역사는 매우 오래되었다. BC 327년 알렉산드로스 대왕이 인도에 원정군을 파견하였을 당시 사령관이었던 네아체스 장군은 "인도에서는 벌의 도움을 받지 않고도 갈대의 줄기에서 꿀을 만들고 있다"고 하여 놀랐다는 기록이 있다.
또 BC 320년에는 인도에 주재한 일이 있었던 그리스인 메가스테네스가 설탕을 `돌꿀`이라고 소개하였다. 돌이라고 한 것으로 보아 그 때 이미 고형물인 설탕이 사용되고 있었던 것으로 본다.
중국문헌으로는 《이물지》에 기록된 것이 최초로서, 베트남에 수수설탕(cane sugar)이 있었던 것으로 소개하고 있다. 또《후한서》에도 인도에 돌꿀이 있었다고 기록되어 있다. 이러한 것으로 볼 때 설탕은 인도에서 최초로 만들어진 것 같고 그 원료인 사탕수수는BC 2000년경 인도에서 이미 발견된 것으로 추측할 수 있다.
설탕은 5∼6세기경에 인도로부터 중국 ·타이 ·인도네시아에 보급되었고, 중동을 거쳐 유럽에도 전하여졌다. 8세기가 되어서는 키프로스섬을 거쳐 지중해 연안에도 보급되었고, 그 후 아프리카 남부에까지 이식되었다.
1492년 콜럼버스의 아메리카 대륙 발견 이후 에스파냐와 포르투갈 사람이 신대륙에 진출하게 되면서부터 쿠바 ·푸에르토리코 ·멕시코 ·브라질 등 중남미에도 사탕수수의 재배를 전하였다. 이들 지방은 16세기경에 이르러 이미 세계 굴지의 설탕 생산국으로 발전하였다.
한편 사탕무(sugar beet)에 의한 설탕의 역사도 있다. 첨채당이 유럽에 보급된 시기는 나폴레옹이1806년 유럽대륙을 봉쇄한 이후의 일이다.
설탕이 한국에 보급된 것은 20세기 초로 생각되며 1920년 평양에 제당공장을 세워 무설탕을 생산하기 시작하였다. 그 후에 8 ·15광복이 되자 53년 한국 최초의 정당공장이 부산에 세워졌고 수입한 원료당에서 설탕을 대량생산하기에 이르렀다.

참고 자료

없음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