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산과 염기, 산성비에 관한 레포트

저작시기 2006.01 |등록일 2006.12.08 한글파일한글 (hwp) | 10페이지 | 가격 1,000원

소개글

산과 염기, 산성비에 대한 정의의 레포트
산의 정의
염기의 정의
산성비의 정의
산의 공업적 이용
염기의 공업적 이용
산성비의 피해
국가별 산성비의 대책

목차

1.산의 정의
2.염기의 정의
3.산과 염기의 산업적 가치
4.산성비의 정의
5.산성비가 만들어지는 원리의 그림
6.산성비의 피해
7.국가별 산성비의 대책
8.참고문헌

본문내용

◎산 이란?

-일반적으로 수용액 중에서 해리하여 수소이온을 생성하고 염기(鹽基)와 중화하여 염(鹽)을 만드는 물질.

◎염기 란?

-일반적으로 수용액 상에서 해리하여 수산화이온(OH-)을 내놓는 물질을 말한다.

◎산성비

1.산성비의 정의
-정상적인 비는 PH 5.6정도로 알려져 있다. 빗물이 약간 산성인 것은 공기 중의 이산화탄소가 물에 녹아서 약한 산성인 탄산을 형성하기 때문이다. 산성비란 PH 5.6 이하인 비를 말한다. 주로 공장이나 발전소, 자동차 등의 각종 오염원에서 대기 중으로 방출된 황산화물과 질산화물 같은 대기오염 물질이 대가 중에 있는 수증기와 작용하여 강산성의 황산이나 질산을 형성하고 이것이 빗물에 씻겨 떨어지는 현상을 말한다. 다시 말해 산성비는 대기에서 산성의 물질을 제거하는 과정에서 생기는 현상이다.
최근 황배출량은 줄어드는 반면 질소산회물의 강하량은 증가하고 있는데 이것은 황을 함유한 오염원의 사용이 줄어드는 반면 자동차가 급증한 것 때문으로 보인다.
◎염기 란?

-일반적으로 수용액 상에서 해리하여 수산화이온(OH-)을 내놓는 물질을 말한다.
위와 같은 정의는 스웨덴의 화학자, 아레니우스가 1889년에 내린 것이다. NaOH와 같은 물질이 아레니우스의 정의에 의한 염기이다. NaOH는 물에 녹아 거의 대부분 이온화하여 Na+와 OH-를 내놓는다. 그런데 아레니우스의 정의로는 수용액 상태에서만 설명이 가능했고 수용액이 아닌 상태에서 일어나는 산염기반응을 설명할 수 없었다. 그래서 브뢴스테드와 로우리에 의해 좀 더 넓은 개념의 정의가 제시되었다. 브뢴스테드와 로우리의 정의에 의하면 염기는 양성자(H+)를 받아들일 수 있는 물질이다. 예를 들어, HCl과 NH3를 반응시키면 산인 HCl은 NH3에 양성자(H+)를 주고, 염기인 NH3는 HCl로부터 양성자(H+)를 받아, Cl-와 NH4+를 만든다. 그 후 또 브뢴스테드와 로우리의 정의로 설명할 수 없는 산염기 반응이 알려지면서 한계에 부딪혔고, 루이스가 다시 산염기에 대한 정의를 내렸다. 루이스의 정의에 의하면 염기는 비공유전자쌍을 내놓는 물질이다. 이와 같은 설명에 의해 암모니아(NH3)와 삼플루오르화붕소(BF3)의 반응에 대한 설명이 가능해졌다. 암모니아(NH3)는 질소원자에 비공유전자쌍(H3N:)을 가지고 있으며, 삼플루오르화붕소(BF3)의 붕소원자는 옥텟규칙을 만족하지 못하고 있어 비공유전자쌍을 받을 수 있다.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