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평가점수B

문화가 중요하다

저작시기 2004.12 |등록일 2006.12.08 한글파일한글 (hwp) | 15페이지 | 가격 800원

소개글

사무엘 헌딩턴의

목차

Ⅰ. 서론
Ⅱ.본론
1부 문화와 경제발전
1.문화가 결정적 차이를 만들어 낸다.
2.태도, 가치, 신념 그리고 번영의 미시경제학

본문내용

‘문화’라는 말은 우리 일상생활 속에서도 너무나 쉽게 볼 수 있는 단어이다. 하지만 이를 딱 한 마디로 표현하기란 매우 어려울뿐더러 더군다나 이를 정치·경제·사회 등과 결부시켜 논하기 위해서는 많은 시간과 노력, 그리고 고민이 필요한 부분이다.
문화는 정말 중요하다. 새뮤얼 헌팅턴은 이 말을 가나와 한국의 경제발전에 비추어 시작한다. 한국과 가나의 1960년대 초반 경제 상황은 아주 비슷했다. 그러나 30년 이후, 한국이 비약적인 발전을 이루어 내 산업강국이 된 반면 가나는 그렇지 못했다. 이런 엄청난 발전의 차이를 어떻게 설명할 수 있을까? 물론 여러 가지 요인이 작용했겠지만 새뮤얼 헌팅턴은 이것의 결정적 요인은 바로 문화라고 말하고 있다. 한국인들과 가나 국민들의 가치관은 다르다. 한국인들이 가진 검약, 투자, 교육, 근면, 조직, 기강, 극기정신 등이 가나와의 차이를 이루어 낸 것이다.
그렇다면, 문화적 요소는 어느 정도까지 경제적 정치적 발전에 기여하는 것일까? 만약 기여한다면 경제적 정치적 발전을 가로막는 문화적 장애 요인들은 어떻게 제거 혹은 바꿀 수 있을까? 이러한 질문에 효율적으로 대처하기 위해서는 먼저 관련 용어를 정의하는 것이 필요할 것이다.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