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사상의학]사상체질

저작시기 2006.01 |등록일 2006.12.08 한글파일한글 (hwp) | 12페이지 | 가격 1,000원

소개글

사상체질에서 우리나라 사람에 많은 소양인 태음인 소음인에 대해 자세히 조사해보았습니다

목차

♣소양인
♣태음인
♣소음인

본문내용

사상의학은 조선후기 동무 이제마(李濟馬) 선생이 만들어낸 체질의학으로, 기존의 한의학이 음양오행에 기반을 둔데 반해 유교적 4원 구조를 기반으로 하여 인간을 네 가지의 체질(태양인(太陽人), 태음인(太陰人), 소양인(少陽人), 소음인(少陰人))으로 구분하였다. 체질에 따라 장부대소(臟腑大小)가 다르고 이에 따라서 성격과 생리,병리적 특징이 규정되며 치료방법까지 결정된다는 하나의 완결된 의학체계로서, 세계적으로 유래가 없는 뛰어난 체질의학이다.
사상의학(四象醫學)은 네가지의 기본적인 원리가 있다.
첫째, 사(事)-심(心)-신(身)-물(物)이며 둘째, 천(天)-인(人)-성(性)-명(命)이다. 셋째, 선천적으로 서로 다른 장부의 대소를 가지고 태어나며 넷째, 중용(中庸)의 정신에 있다.
이제부터 가족들의 사상체질을 조사하여 보겠다.

♣소양인

※신체적 특징

얼굴이 하얗거나 붉은 빛을 띠는 누런색으로 턱이 뾰족하며 입술이 얇다. 체격은 상체의 발육이 좋아서 가슴이 넣고 튼튼하지만 하체가 빈약하여 엉덩이가 좁고 걷는 모습이 안정감이 없다. 머리는 앞,뒤로 튀어나오고 목은 가늘고 긴편에 속하며 눈빛이 예리하고 맑으며 빛이 난다. 입술이 얇고 큰 사람은 보통 활동적이며 독립심이 강한 편이다.

※성격

소양인은 창의력이 뛰어나 새로운 아이디어를 많이 만들어 내며, 마음이 강직하고 열성적이고 솔직담백하고, 일을 할 때에 이해와 타산을 따지지 않으며, 남을 위하는 봉사정신이 강하고, 자기일 보다 남의 일에 더욱 열성적이며, 감정표현을 솔직하게 하고 그 자리에서 풀어 버린다.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