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경제]신양극화에 따른 소비자교육

저작시기 2006.01 |등록일 2006.12.08 한글파일한글 (hwp) | 3페이지 | 가격 1,000원

소개글

소비자교육 및 대중사회 매체 등을 수강하는 학생들에게 도움이 되는 자료입니다.

목차

1. 소비문화의 신양극화로 인한 문제점
2. 이에 대한 소비자교육 방안

본문내용

◉ 소비문화의 신양극화로 인해 나타날 수 있는 문제점, 소비자교육 방안 ◉

1. 소비문화의 신양극화로 인한 문제점

1) 소비문화의 신양극화란?

- 소비문화의 신양극화란 종래의 소득수준별 소비 양극화로 대변되는 부정적 의미보다는 가치소비를 근거로 다양한 소비행태가 동반 성장한다는 의미가 담겨 있다. 신양극화란 지금까지의 소득 수준에 따른 소비 양극화와는 달리 서로 상반되는 가치의 소비 행태가 공존하며 동반 성장하는 것을 의미한다. 자신의 개성을 표현하고 감성적 만족을 추구하는 제품에 대해선 기꺼이 지갑을 여는 ‘프리미엄 소비’가 확산되는 반면 생활필수품에 대해서는 한 푼 이라도 아끼려는 ‘실용주의 소비’도 공존하는 경향을 일컫는다.
대한상공회의소에서는 상반된 가치소비가 공존하는‘소비문화의 신(新)양극화’시대가 올 것이라고 전망했다. 대한상의는 27일 내놓은‘2006년 소비시장 메가트렌드’보고서에서 내년 소비시장의 특징으로 감성적 만족을 추구하는 품목엔 기꺼이 지갑을 열 수 있다는 측면과 동시에 생활필수품에 대해서는 실용성을 중시하는 가치소비가 두드러질 전망이라고 예측했다. 소비문화의 실제로 자기표현에 사용되는 핸드백, 액세서리 등 장신구의 물가지수는 최근 5년간 상승한 반면 내복, 가정용 기구 등의 물가지수는 큰 변화를 보이지 않고 있다. 실용주의 소비도 지속돼 저가화장품 시장은 성장세가 두드러지고 저가격 노트북, MP3플레이어 시장도 지속적인 성장세를 구가할 것으로 전망됐다.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