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좌굴

저작시기 2006.01 |등록일 2006.12.07 한글파일한글 (hwp) | 3페이지 | 가격 800원

소개글

좌굴에 대해서 정리한것입니다,

목차

좌굴의뜻
좌굴의 종류와 구분

본문내용

좌굴의뜻
기둥의 길이가 그 횡단면의 치수에 비해 클 때, 기둥의 양단에 압축하중이 가해졌을 경우 하중이 어느 크기에 이르면 기둥이 갑자기 휘는 현상.
일종의 자연현상(phenomenons)중의 하나로서 안전 상태에 있던 구조물이 어떠한 영향에 의해서 안정이 깨지는 상태 즉, 불안정한 상태가 되는 것이다. 일반적인 좌굴은 압축의 힘을 받는 부재에 발생하며 인장 부재에서는 발생하지 않는다. 가장 대표적인 압축부재는 기둥과 판(column & plate)이며, 이러한 부재들은 주로 압축력(compression force)이나 휨에 의한 압축응력(compressive stress)을 담당하는 부재이다. 강교량에서 압축력을 받는 부재는 판형교나 상자형교의 압축플랜지가 해당되며, 복부판도 휨에 의해서 압축을 받게 되기도 한다. 압축력에 의한 압축부재의 좌굴과 함께 전단력에 의한 복부판의 전단좌굴이 교량 설계시 반드시 고려해야하는 중요한 좌굴이다.

좌굴은 탄성불안정현상(彈性不安定現象)의 일종이며, 변형양식에 [그림]과 같이 분기점 Q가 있어서, 그 이상의 하중에 대해서는 QQ1,QQ2의 2개의 평형상태가 있으며, 보통 OQ의 연장인 QQ1의 변형양식이 아니고 QQ2와 같은 새로운 변형양식을 취하기 쉽다. 이 분기점 Q에서의 하중을 좌굴하중이라고 한다.
좌굴에 의한 파괴의 예가 많으므로 긴 기둥이나 박판구조(薄板構造)를 많이 사용하는 건축물 ·교통 ·차량 ·선박 ·항공기 등의 설계에서는 좌굴문제가 특히 중요시된다.
통상좌굴현상은 세장비의 의하여 영향을 받는데 이때 세장비란 부재의단면적과 최소 회전 반경과의 비로 정의 되는데 세정비가 클수록 좌굴은 상대적으로 크게 된다. 다시 말해 단면적에 비해 길이가 길수록 좌굴은 더 잘 일어난다.

참고 자료

뜻은 네이버에서 백과사전에서 찾은것입니다.
정리하기 귀찮은분들은 쓰셔도 좋은 레포트입니다,

태그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