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현대시]한용운-떠날 때의 님의 얼굴

저작시기 2004.05 |등록일 2006.12.07 한글파일한글 (hwp) | 3페이지 | 가격 700원

소개글

한용운 님의 <떠날 때의 님의 얼굴> 이라는 시를
현대시의 다양한 기법중 역설로 분석한 보고서 입니다.

본문내용

수업시간에 객관적 상관물,역설,아이러니등 그동안 들어왔지만 배울 때 마다 새로운, 현대시의 다양한 기법들을 살펴보았다. 그리고 위의 시는, 시 한편을 택하여 위의 기법으로 분석하라는 과제를 해결하기 위해 여러 시들을 살펴 본 후에 선택한 것이다. 위의 시를 현대시의 다양한 기법들 중 ‘역설’로써 분석해 보려고 한다. 역설이란 겉으로는 모순되고 불합리해 보이지만 실제로는 합당한 의미를 지니는 시적 진술을 말한다. 이러한 역설적 표현을 가장 효과적으로 이용하는 시인으로는 만해 한용운이 잘 알려져 있고, 이 시 역시 만해 한용운님의 시라는 것을 쉽게 짐작할 수 있게끔 전체적으로 역설의 활용이 두드러진다. 분석을 시작해 보자.

이 시는 첫구절부터 끝까지 역설적 표현을 효과적으로 활용하였다. 먼저 시를 전제적으로 훑어보았을 때, 시의 제목에서 알 수 있듯이 님이 떠나는 슬픈 상황임에도 시 전문에 사용된 서술어는 아름답다,곱다,어여쁘다,묘하다 등의 긍정적 표현들이 주를 이룬다. 슬픔이라는 상황을 말하기위해 긍정적 표현을 사용한, 상황과 시적 진술이 모순되는 역설임을 알 수 있다.
1행과 2행의 꽃의 떨어지는 향기와 해의 지는 빛은 보편적으로 비극적 상황을 빗대어 쓰는 경우가 많다. 주로 활짝 피는 꽃과 뜨는 해는 생명력, 희망 등과 같은 긍정적인 느낌으로 사용되고, 떨어지는 꽃,지는 해는 나라의 몰락이나 이 시에서와 같이 이별을 뜻하는 비극적인 상황을 상징하는데 쓰인다. 즉 이 시에서는 이별과 같은 비극적이고 슬픈 상황을 아름답다고 역설적으로 서술함으로써 화자의 비극적 상황에 대한 가치를 깊이있게 전달해주고 있다.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