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평가점수A

[스포츠 의학]스포츠와 상해

저작시기 2006.10 |등록일 2006.12.07 한글파일한글 (hwp) | 8페이지 | 가격 600원

소개글

스포츠 의학수업들으면서 스포츠와 상해에 관해 레포트를 작성한 것입니다.

목차

1.스포츠상해
골절
<응급처치>
<스포츠 상해발생원인과 예방법>
-기술의 미숙
-지식부족
-생활지도의 불철저
-과도한 긴장과 주의산만
-과도한 훈련

2.운동상해의 종류
-뼈의 운동상해
-관절과 인대의 운동상해
-근육의 운동상해

본문내용

스포츠상해
불의의 사고를 당하거나 중독 등으로 위급한 지경에 처했을 때 즉시 적절한 조치를 취하므로써 귀중한 생명을 구하고 악화되어 가는 증상을 경감시킬 수 있는 능력을 갖는다는 것은 대단히 중요하다. 물질 문명의 발달은 번번한 사고와 사고의 대형화로 치닫고 있으며, 경제적인 윤택과 건강에 대한 관심은 많은 사람들로 하여금 스포츠 활동에 직접 참여케 함으로써 이에 따를 스포츠 상해도 날로 늘어나고 있다.

운동상해의 종류
하버드 대학의 augustus Thorndike박사는 20여년 동안 7090건의 운동상해의 사례들을 조사하여 다음과 같이 그 종류를 분류하였으며 이 모든 운동상해는 염좌(sprain)와 타박상(bruise)에 의하여 기인된다고 발표하고 있다. 염좌는 근육, 근막, 인대, 건 등이 과도하게 신장됨으로써 그 섬유가 부분적으로 끊어지거나 찢어지는 상태를 말한다. 그 원인은 대부분 외부로부터 작용하는 힘에 의한 것이며 때로는 수축근과 이완근의 일시적인 비협조로 발생하는 경우도 있다. 좌상은 외부로 부터의 힘에 의하여 살갗의 손상 없이 주로 피하조직에 손상이 생기는 것을 말하며 일반적인 소견은 염좌와 흡사하다. 운동상해는 흔히 오진을 하기 쉽다. X-Ray촬영을 하지 않으면 의사라 할 지라도 골절이나 탈구 또는 염좌를 구별하기 매우 힘들며 특히 내부 손상의 경우는 더욱 진단하기가 어렵다. 머리를 다쳐서 뇌진탕이 된다든지, 눈에 부상을 입거나 신장에 타격을 받는 등 그리 흔한 경우는 아니지만 아주 치명적인 손상을 입는 경우도 있다. 그중 머리에 타진단을 받아야 한다.
다운로드 맨위로